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靑 "메르스 5월20일 최초 인지…대통령 즉시보고"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청와대는 3일 정부의 첫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환자 늑장보고 논란과 관련해 환자 발생 당일인 5월20일 상황을 인지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즉시 보고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은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에 제출한 주요 업무현황 자료에서 "지난 5월20일 오전 8시께 보건복지부로부터 메르스 환자 발생 사실이 보고돼 고용복지수석실이 상황을 최초 인지했다"고 전했다.

이어 "상황 인지 직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지시사항을 조치했다"면서 "복지부의 대응상황을 종합해 당일 오후 대통령에게 (다시)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첫 보고 직후 박 대통령이 내렸던 지시사항은 '감염경로를 신속히 파악하고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방역조치를 실시할 것', '국민들이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방역당국의 조치사항과 메르스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제공할 것' 등이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앞서 메르스 대응 주무부처 장관인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한지 6일만인 지난 5월26일 국무회의에서 박 대통령에게 첫 대면보고를 한 것으로 확인돼 늑장보고 논란이 제기됐다.

그러자 청와대는 "최원영 고용복지수석이 메르스 최초 환자가 발생한 당일 박 대통령에게 보고를 했다"면서 이 같은 논란에 반박한 바 있다.

향후 메르스 대응 계획과 관련해서는 "조기종식을 위해 범정부 총력대응체계를 지속 유지하고 신종 감염병 대응체계를 점검해 종합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메르스 사태에 따른 부정적 파급영향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4대 구조개혁의 분야별 주요 과제로는 ▲공공-공무원연금 개혁, 공공기관 기능조정, 지방재정 개혁, 국고보조금 개혁 ▲노동-임금피크제,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금융-핀테크산업 육성, 금융규제 개선, 기술금융 확대 ▲교육-자유학기제 확대, 지방교육재정 효율화, 일·학습병행제 등을 꼽았다.

통일준비와 관련해서는 "남북간 민생·환경 분야의 협력 통로 마련에 주력하고 광복 70주년 행사 개최 준비와 통일준비위원회 중심의 통일대비 노력도 경주하겠다"고 보고했다.

대통령비서실에 근무하는 인원은 정무직 10명, 고위공무원 60명, 행정관 195명, 6~9급 156명 등 총 42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서실의 직제상 정원(443명)보다 22명 모자란 것이다.

ephites@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