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유승민 주재 운영위에 오늘 靑 비서실장 출석…긴장 팽팽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병기 실장과 불편한 대좌…여야, 국회법·메르스 등 추궁할 듯

뉴스1

국회 운영위원장인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지난4월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야당이 단독으로 소집한 운영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4.23/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유기림 기자 = 여야는 3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고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 청와대에 대한 2014회계연도 결산 심사 등도 진행한다.

특히 운영위는 최근 청와대와 새누리당내 친박(친박근혜)계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사회권을 쥔 위원장이어서 유 원내대표가 이 비서실장 등을 상대로 어떤 언급을 할지와 회의를 어떻게 진행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회법 개정안 등을 둘러싼 여야와 청와대간 충돌도 예상되면서 긴장감도 흐르고 있다.

당초 여야는 전날(2일) 운영위를 소집할 예정이었지만, 지난 1일 새누리당의 연기 요청으로 소집일자를 정하지 못한 채 미뤄졌다.

더욱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유승민 원내대표와 조율 없이 연기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 대표가 유 원내대표 거취 논란과 맞물려 유 원내대표와 이 비서실장이 대좌하는 모양새를 연출하지 않으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야당이 전날 오후 2시 단독으로 운영위를 소집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김 대표가 원내지도부와 논의 끝에 운영위 소집이 불가피하다는 원내 지도부의 뜻을 받아들이면서 운영위 개최가 급물살을 탔고,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간 접촉을 통해 이날 운영위 개최에 합의했다.

청와대도 이 비서실장를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이 이날 개최되는 운영위에 참석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운영위에선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정부 시행령에 대한 수정요청권'을 강화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위헌 소지를 들어 거부권을 행사한 것과 박 대통령의 '배신의 정치 심판' 발언에 대한 선거법 위반 논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에 대한 부실 대응 문제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를 둘러싸고는 국회와 청와대간 격한 충돌이 예상된다. 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새정치연합은 운영위에서 대통령 국무회의 발언의 부당성과 국회법 개정안이 위헌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메르스대책 실패 등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로 촉발된 유 원내대표의 거취와 관련한 문제가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높아 유 원내대표를 비롯한 여당 의원들과 이 비서실장을 포함한 청와대측이 어떤 반응과 입장을 보일지 주목된다.

특히 전날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의 거취 문제를 놓고 욕설과 고성이 오가는 민낯까지 드러냈음에도 불구하고 침묵하고 있는 유 원내대표가 이 비서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들을 상대로 어떤 발언을 쏟아낼지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다만 새누리당 안팎에선 유 원내대표가 그간 국방위원장 시절부터 '원만한 회의'를 진행해 왔던 만큼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공방 자제를 당부하고, 정책질의 등에 집중하도록 유도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도 입장 변화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어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반면, 유 원내대표가 국방위원장 시절에도 다른 의원들의 질의가 마무리된 후 자신이 궁금한 부분에 대한 질의와 함께 마무리 발언을 쏟아낸 사례가 적지 않다는 점에서 유 원내대표와 이 비서실장간 질답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와 관련, 유 원내대표 측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유 원내대표가 운영위와 관련해 별다른 지시를 한 것은 없다"며 "운영위에서 어떤 발언을 할지, 질의를 할지 등은 전혀 알수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예정돼 있던 대통령 주재 제4차 핵심개혁과제 점검회의는 주요 참석자들이 국회 운영위에 출석하게 돼 열리지 않게 됐다.
gayunlove@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