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단독]정부 ‘사할린 강제징용’ 846명 첫 인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정부나 기업 상대 소송에 근거 될 듯… 조사委, 사할린서 日경찰문서 입수

탈출자 수배 내용… 강제동원 입증

[동아일보]
일제강점기 일본 당국이 관리한 러시아 사할린의 조선인 노동자 846명에 대해 우리 정부가 처음으로 ‘강제노역’을 공식 확인했다. 정부 차원의 사할린 한인 기록물 확인 분석사업의 첫 성과로 앞으로 일본 정부나 기업 등을 상대로 한 소송에 주요 증거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무총리실 소속 ‘대일 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지난해 국립 사할린 주 역사기록보존소와 사할린 주 개인기록보존소 등에서 조선인 명단(7472건)이 담긴 135건의 사할린 한인 기록물을 입수해 이 중 강제성이 명확한 846명을 정부 최초로 ‘위원회가 인정한 강제동원 명부’에 올렸다고 2일 밝혔다. 위원회는 조만간 이 같은 조사 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위원회가 확보한 ‘남사할린 도요하라 경찰국의 조선인 관련 자료’ 등의 문서에는 1941년부터 1944년까지 도요하라 경찰서가 작성한 강제노역 조선인 노동자의 인적사항 등이 담겨 있다. 작업장명, 수배 이유, 수배 일자, 수배 의뢰자 등도 상세히 적혀 있다. 위원회 관계자는 “당시 일본 기업에서 강제 노역하다 탈출한 이들을 경찰이 잡기 위한 수배 문서가 상당 부분 드러났다”며 “일본 국가기관의 강제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라고 말했다.

위원회는 2013년 한국과 러시아 정부 간 협의로 지난해부터 사할린 지역 조선인에 관한 문서를 입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조선인 강제노역 노동자들의 근무지는 탄광, 토목업, 제철소 등으로 니시마쓰구미, 미쓰비시, 미쓰이 등 현존하는 일본 대기업이 다수 포함됐다. 방일권 한국외국어대 연구교수는 “일본은 사할린에서의 강제노역을 부인하지만 경찰 등 공권력을 동원해 조선인 노동자를 관리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4년 동안 사할린 지방자치단체 소속 기록보존소 등의 자료도 전수 조사할 계획이지만 최근 예산 지원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배석준 eulius@donga.com·조숭호 기자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