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朴대통령 "해양강국 한국의 위상 드높인 쾌거"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MO 사무총장 당선' 임기택 사장에게 축전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에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선출된 것과 관련해 "해운·조선 등 해양산업의 국제규범을 정하는 국제해사기구의 수장으로 한국인이 처음 당선된 것은 해양강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인 쾌거"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임 사장에게 보낸 축전에서 "국제연합(UN) 산하 IMO 사무총장 당선을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이 같이 전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 대통령은 "해양의 안전과 환경을 지키는 세계적인 지도자로서 앞으로 더욱 큰 역할을 해 주실 것을 기대하겠다"고 격려했다.

이날 영국 런던소재 IMO에서 실시된 차기 사무총장 선거에는 우리나라와 덴마크, 사이프러스, 러시아, 필리핀, 케냐 등 6개국에서 후보가 출마했으며 임 사장은 5차 선거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 끝에 덴마크 후보를 12표 차이로 누르고 과반수를 획득해 최종 당선됐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박 대통령도 남미순방 등 정상외교 기회를 활용해 초기단계에 중립적인 국가들의 서면지지를 확보함으로써 선거 분위기를 우리나라 후보에 유리하게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이어 "이번 임 사장의 사무총장 진출은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진출이후 최초의 유엔 산하전문기구 수장 배출"이라며 " 해운·조선 등 해사분야 국제규범자 역할 확대 및 이를 통한 국내 관련산업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국가 브랜드의 상승과 우리나라 해사외교의 지평을 크게 확대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ephites@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