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내달 6일 국회법 재의, 유승민 '명예퇴진' 출구되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의 처리와 함께 劉 거취 결정 관측…서청원 "劉, 국회법 등 일정 감안해 잘 판단할 것"

김무성 "하루빨리 수습해야, 그때까지 자중자애"…'명예로운 퇴진' 준비하는 듯

劉, 회의 주재 및 기재부 보고청취 등 정상 업무 수행…내일 추경 당정은 '불참'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김영신 기자,유기림 기자,이정우 기자 =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대통령의 재의 요구(거부권 행사) 사태에 마침표를 찍기 위한 새누리당의 시간표가 내달 6일로 맞춰졌다.

국회로 돌아온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이날 본회의에서 마무리한다는 게 지도부의 계획인데, 유승민 원내대표의 '고민과 결단' 역시 이날을 기점으로 정리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30일 다음달 6일 본회의를 열고 국회법 개정안 재의의 건을 우선 처리하고 본회의에 부의된 법률안 등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재의를 요구해온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를 환영하면서 그간 거부해 온 국회 일정 정상화 방침을 밝혔다.

'재의에 부치지 않는다'는 입장이었던 새누리당도 김무성 대표가 "재의에 참여하겠다"고 밝히며 7월 6일 본회의 의사일정에 대한 사실상의 합의가 완성됐다.

다만 김 대표는 "재의에는 참여하되 표결이 시작되면 퇴장한다"고 언급했다.

무기명비밀 투표로 진행되는 표결이 시작되고 새누리당 의원(160석)들이 모두 퇴장할 경우 야당 의원들만으로는 의결 정족수(과반·현재 150석)에 모자라 투표 종료 후 투표함을 열지 않은 채 '표결 불성립'이 선언된다.

새누리당은 이것으로 국회법 개정안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생각이다.

김 대표는 재의 참여 배경에 대해 "이 일은 빨리 끝내야 된다. 우리가 빨리 마무리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회법 개정안은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론을 촉발시킨 기폭제였다는 점에서 내달 6일 재의 처리를 계기로 유 원내대표가 거취 문제를 정리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사태의 시작점이었던 국회법 개정안을 깨끗하게 종결하고 물러나는 게 '명분 있는 퇴장'이 될 수 있지 않느냐는 얘기다.

자신이 야당과의 협상을 통해 마련한 국회법 개정안이 본회의에서 사실상 거부(자동폐기)된 데 대해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그림이 회자되는 상황이다.

이는 전날(29일) 긴급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의 의견이 사실상 사퇴로 모아졌으며, 다만 좀 더 시간을 주기로 했다는 관측과 연결된다.

사퇴를 요구해 온 친박(친박근혜)계 서청원 최고위원은 전날 최고위에서 유 원내대표 사퇴를 요구하면서도 "국회법 처리는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에도 '유 원내대표가 생각할 시한을 정해놓은 거냐'는 질문에 "제가 못박아서 말할 수는 없지만 (유 원내대표가) 국회 일정 등을 감안해 여러가지 판단을 잘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회법 개정안이 재의 처리되는 내달 6일 본회의가 사실상 유 원내대표의 거취 표명 기한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기자 여러분이 알아서 잘 해석해보라"며 여운을 남겼다.

그는 김 대표를 향해서도 "어제(29일) 최고위에서 그 정도 얘기했으면 김 대표가 어제 얘기 들은 것을 가지고 (당내) 모든 여러가지 문제를 처리해야 할 것으로 본다. 김 대표가 처리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사실상 유 원내대표의 '명예로운 퇴진'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진 김 대표는 이날 오전 '통일경제교실' 의원모임에 참석했다가 즉석에서 참석 의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당이 이번 갈등으로 파괴되어선 안된다", "다투는 모습을 보이지 말고 단합해야 한다", "대통령과 여당 원내대표가 싸워서는 안된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한다.

한 참석자는 "유 원내대표가 어차피 물러날 테니 명예로운 퇴진을 위해 그 때까지 냉각기를 갖고 조용히 기다리자"는 뜻으로 이해했다고 했다.

김 대표가 이날 오후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애당심을 가지시고 당분간 언론 인터뷰를 삼가 달라. 자칫 좋은 뜻이 전달 과정에서 왜곡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새누리당이 입게 되기 때문"이라고 요청한 것도 이런 김 대표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갈등과 분열을 하루 빨리 수습하고 해결해야 한다. 엄중한 시기인 만큼 자중자애하고 자숙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김 대표는 다만 기자들과 만나선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기정사실화하는 목소리가 많다'는 질문을 받고 "난 그런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예상하는 질문에도 "그런 해석은 맞지않다. 유 원내대표도 중요한 정치지도자인데 본인 생각과 고민, 결단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민의 시간'에 대해서도 "단정적으로 말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나 친박계와 김 대표 등 당 지도부의 이런 기류에도 불구하고 유 원내대표가 내달 6일 국회법 개정안 재의 처리와 함께 즉각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입장을 정리할지는 여전히 속단하기 어렵다.

시급한 현안인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등에 따른 추경(추가경정예산) 편성도 유 원내대표가 여야 협상을 거쳐 마무리해야 할 과제인데, 내달 6일까지 어려운 상황이다.

일각에선 유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점으로 미뤄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평소처럼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추경을 비롯해 6월국회 의사일정 등 원내 현안을 챙겼다.

오후엔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획재정부 방문규 차관으로부터 7월 1일 있을 추경 당정협의를 앞두고 비공개 사전보고를 받았다.

기자들과 만나선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여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만 했다.

유 원내대표는 다만 당초 참석이 예상됐던 1일 추경 당정협의에 참석하지 않기로 해 거취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이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정부가 청와대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유 원내대표와 중요 현안을 놓고 당정협의를 갖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뜻을 당측에 전달한 게 아니냐는 설도 나돌았다.

true@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