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치 고향' 저장성 달려간 시진핑 "군사훈련·전쟁준비 철저히 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중국海 긴장 관련 주목… 美, 인공섬 중단 거듭 촉구

남중국해를 둘러싼 긴장의 파고(波高)가 높아지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6일 오후 저장(浙江)성 군구로 달려가 "군사 훈련과 전쟁 준비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관영 CCTV가 28일 보도했다.

시 주석은 자신의 정치적 고향이자, 동해함대 사령부가 있는 저장성의 군 간부를 만나 "실행 가능한 방법과 실천적 노력으로 강군(强軍) 목표를 관철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서 절대 물러서지 않을 것이란 메시지를 시 주석이 직접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날 중국 국방부가 '국방백서'를 통해 방어에 치중하던 군사 전략을 공세적으로 바꾸고 "건드리면 가만있지 않겠다"고 밝힌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저장성은 시 주석이 2002~2007년 당 서기를 지낸 곳으로, 남중국해 유사시 출동하는 해군 주력 부대가 주둔하고 있다. 시 주석은 군복을 입고 간부들과 단체 사진을 찍었다. 호주의 시드니모닝헤럴드는 이날 "중국이 남중국해 인공섬에 이미 무기를 반입했다"며 "이번 조치로 미국과 중국, 중국과 주변국 간의 대치 국면이 한층 고조될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미국은 중국의 남중국해 인공섬 건설 중단을 거듭 촉구하며 정찰과 초계 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은 27일(현지 시각) 하와이에서 "즉각적이고 영구적인 중단"을 요구했다.

[베이징=안용현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