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전·현직 국세청 직원 41명 '금품수수' 적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한 세무사가 국세청에 금품 로비를 한 혐의에 대해 지난 2월 보도해 드렸는데요, 수사에 나선 경찰이 금품과 향응을 받은 국세청 전·현직 직원 41명을 적발했습니다.

노동규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경찰은 세무사 신 모 씨가 세무조사 무마나 축소를 부탁하면서 계속 접촉해 온 국세청의 전·현직 직원 100여 명을 추적해 왔습니다.

그 가운데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가 드러난 직원은 41명으로 5급에서 7급 전·현직 공무원들입니다.

이들은 2008년에서 지난 2월 사이 서울국세청과 산하 세무서에서 일하면서, 세무사 신 씨의 청탁을 받고 유명 성형외과와 기업체의 세무조사 무마나 축소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은 전·현직 국세청 직원 41명 가운데 300만 원 이상 금품 수수 혐의가 있는 16명은 형사 입건하고, 나머지 25명에 대해서는 국세청에 비위 사실을 통보할 예정입니다.

입건된 16명이 받은 금품 액수는 1억3천만 원 규모인 걸로 일단 파악됐습니다.

특히 2천800만 원과 2천300만 원을 받은 혐의가 드러난 전·현직 5급 직원 두 명에 대해서는 오늘(28일) 구속영장이 신청됐습니다.

현직 사무관 이 씨는 지난 2012년 6월에서 지난 2월 사이 신 씨의 청탁을 받고 기업체 2곳의 세무조사 무마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현상, 영상편집 : 최진화)

[노동규 기자 laborstar@sbs.co.kr]

네팔 대지진 긴급구호 후원하러 가기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 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