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최경환 "'학교공부 따로, 취업공부 따로' 없어져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춘천=뉴시스】이예슬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학들의 적극적인 교과 개편을 강조했다. 대학들이 과거 패러다임에 갇혀 인력 양성을 하다 보니 취업이 정체된다는 것이다.

대학들에게 산업 수요에 따라 전공별 정원조정, 즉 학과 구조조정을 해서 미래 산업수요에 맞춰 교과과정을 편성하라는 주문이다. '학교 공부 따로', '취업 공부 따로'를 하지 말자는 취지다.

최 부총리는 28일 강원대학교에서 열린 '청년고용·교육개혁 간담회'에서 앨빈 토플러의 저서 부의 미래(2007)를 인용해 "시속 100마일로 달리는 기업에 취업하려는 학생들을 시속 10마일로 움직이는 학교시스템으로는 제대로 교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전문가들이 빅데이터나 사이버 보안 관련 일자리가 엄청나게 생길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수요가 없는 쪽 인력만 잔뜩 공급해 놓고 수요가 있는 분야는 공급을 안 하니 교육개혁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등 정부 부처 뿐 아니라 강원대학교 재학생 및 교직원들도 참여해 취업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토로하고 해결책을 논의했다.

정연종 강원대 진로상담팀장은 "철학과, 심리학과, 행정학과 등을 나왔는데 6개월 과정의 교육프로그램을 거친 뒤 취업을 하기가 쉽지가 않다"며 "정부는 4년동안 열심히 전공 공부를 했는데 갑자기 전공을 바꿔서 자격증을 따 취업하라는 식인데 정책을 펼칠 때는 대학생들이 정말 원하는 게 뭔지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최 부총리는 "언제까지 비전공자 몇 사람 단순 고용해서 최고급의 데이터 기술을 만들어 내겠느냐"며 "체계를 갖춰야 하는데 대학이 과거 패러다임 위주로 인력 양성을 하다 보니 지금 산업이나 환경과는 맞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최 부총리는 "청년 고용절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범정부차원의 종합대책을 7월중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청년 해외 취업 촉진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13개 부처 53개 사업, 1조5000억원 규모의 청년일자리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 고용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정비할 방침이다.

aslhey85@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