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보수·진보 청년들, '장그래 현실' 놓고 뜨거운 논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자리, 최저임금, 공적연금 등 청년문제 해법 모색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대기업 비정규직보다 중소기업 정규직 임금이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걸 정규직-비정규직으로 이분하면 왜곡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고용유연화로 노동자들이 실업 상태에 놓였을 때 한국에 이들의 노동시장 재진입을 돕는 제도가 제대로 마련돼 있나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보수·진보진영에서 각각 운동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27일 마주앉아 청년세대와 관련된 현안을 놓고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 바른사회시민회의가 마련한 '장그래, 어떻게 살릴 것인가' 토론회에서다.

토론회는 일자리, 최저임금, 공적연금 등 청년들이 당면하거나 앞으로 마주할 사회적 문제를 청년들의 눈으로 진단하고 해법을 찾아보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윤석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청년들은 청년 일자리 문제를 놓고는 초반부터 견해차를 드러냈다.

보수 측 토론자로 나선 신보라 청년이여는미래 대표는 "드라마 '미생' 마지막 부분에서 장그래가 고용계약 해지 후 새 일자리를 찾듯 쉽게, 원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사회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무조건 정규직-비정규직이라는 이분법적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고용형태의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근 대한민국청년대학생연합 대표도 '고용유연화'를 언급하면서 "경제 전반의 문제에서 대기업 정규직이 이처럼 과보호되는 상황을 유지해야 하나"라며 "중소기업에서는 구인난이 벌어지는데 청년들이 정말 가고 싶어하는 양질 일자리는 대기업에만 분포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문유진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대표적 양질 일자리로 평가받는 대기업·공공부문 일자리는 전체의 10%도 안 된다"며 "이를 유연화하면 청년들이 정규직으로 고용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안일하다"고 주장했다.

김성일 청년좌파 대표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고액을 받는 노동자와 저임금·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노동자 간 격차는 줄여야 하지만 하향평준화로 될 일은 아니다"라며 "한정된 일자리를 늘리려면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같은 일을 여러 사람이 하게 하면서도 충분히 생활할 수 있을 만큼의 임금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두 진영은 현재 한국 청년들이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는 점, 실업 상태에서 노동시장에 빨리 재진입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 등 큰 틀의 해법에는 공감했다.

청년세대의 미래에 부담될 공적연금에 관해서도 보수와 진보는 일부 인식차가 있음에도 공감하는 지점을 찾았다. 특히 공적연금 문제를 세대 간 갈등의 틀로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에는 모두 비판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신보라 대표는 "한국사회가 공적연금을 놓고 세대갈등을 부추기는 상황은 매우 잘못됐다"며 "공적연금과 관련해 앞으로 미래 세대에 책임이 전가되는 것은 기정사실이지만 그 부담을 나눌 '책임의 연대'를 고려해야 하고 이와 관련한 사회적 타협기구에 반드시 청년의 목소리가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