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가계부채 또 사상 최대...'안이한 대응'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우리나라의 가계 빚이 다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1,100조 원에 육박했습니다.

국민 1인당 2,170만 원 정도의 빚을 지고 있는 셈인데요.

가계부채가 빠르게 늘면서 위험한 수준이라는 걱정도 많지만, 정부는 아직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유투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들어서도 가계부채 증가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다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금융기관 대출과 신용카드 할부를 더한 가계의 빚은 모두 1,099조 원.

지난해 말보다 12조 원 정도가 다시 늘었습니다.

2013년 2분기 이후, 8분기 연속으로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치운 것입니다.

이렇게 가계 빚이 폭증한 가장 큰 원인은 역시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부동산 경기 부양 의지와 맞물려 주택담보대출은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장 지난달에도 은행의 가계 대출은 8조 원이 넘게 늘어나 한 달 기준으로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중도금 대출 등을 고려하면 앞으로 2∼3년간 가계 빚이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정부는 당장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부채 대부분이 주택담보대출이고, 또 대출액 2/3가 고소득층에 몰려 있어서 부실화될 위험이 낮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정부의 낙관론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당장 통화 당국도 연내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등으로 경제 환경의 변동성이 커진 상황에서 늘어날 대로 늘어난 가계 부채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금융연구소 관계자]
"주요 정책 당국에서 엇갈리는 신호를 보내는 건 상당한 혼선을 자아낼 수 있고요. (정부가) 가계 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보다는 경기를 끌어올리거나 당장 직접적인 성과를 뽑는데..."

정작 빚에 가장 취약한 저소득층에 대한 대책은 겉돌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임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저금리로 차환 대출해주는 게 필요하고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저소득층 같은 경우, 소득 자체를 늘려주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은행의 가계 대출 가운데 시장 금리에 따라 움직이는 변동금리 대출은 70%.

미국의 금리 인상과 맞물려 하반기부터 금리가 꿈틀거릴 경우, 가계 부채 문제가 한국 경제의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YTN 유투권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