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상곤 혁신호'에 조국 동참할까…혁신위원은 누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측근 "당내 '호불호'와는 관계 없이 적극적으로 인선할 듯"

안철수, 직접 참여 아닌 조언…지분나누기식 구성 우려도

혁신 교육감 기대감 속 당내 계파갈등 넘어설 지가 관건

뉴스1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4일 오후 여의도의 한 중식당 앞에서 열린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기구 위원장직 수락 공식 발표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 김상곤 혁신위원장. 2015.5.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 = 4.29 재보선 패배에 따른 극심한 당 내홍을 수습할 새정치민주연합 혁신기구의 수장에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으로 확정되면서 정치권의 시선은 이제 혁신위원 구성에 모아지고 있다.

교육계에선 '혁신 대부'로 통하지만 현실정치 경험이 부족한 만큼 혁신위원들의 강력한 조력이 없으면 김 위원장이 당 쇄신안 마련을 완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혁신위원 구성이 자칫 당내 계파의 지분나누기 형식을 띄게 되면 제대로 된 쇄신안 마련보다 논의 과정에서 갈등만 더 커질 수 있는 만큼 김 전 교육감으로서도 위원 구성에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25일 김 위원장 측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코앞에 닥친 혁신위원 구성과 혁신위 운영과 관련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개인적인 친분을 쌓아온 당 내외 인사들과의 만남과 연락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단 혁신기구의 공식 출범은 형식적으로는 최고위원회에서 설치 의결부터 거쳐야 하지만 김 위원장이 지난 22일 문재인 대표로부터 위원장직 제안을 받으면서 실무협의를 벌여온 만큼 혁신기구 구성에 대한 대강의 윤곽은 잡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김 위원장에게 인선과 조직, 운영, 활동기한에 관한 전권을 부여하기로 약속해 혁신위원 임명은 문 대표가 하더라도 위원 선정은 전적으로 김 위원장의 의중에 달려 있다.

당규상으로 혁신위원은 최대 30명까지 가능하지만 과거 혁신위 구성 사례를 보면 10여명 안팎의 당내외 인사들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위원으로는 일단 유력한 위원장 후보로도 거론됐던 조국 서울대 교수의 참여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 교수는 지난 22일 문 대표와 김 위원장의 심야 회동에도 함께 해 김 위원장을 적극적으로 설득했을 만큼 이미 혁신기구 구성에 어느 정도 개입해 있는 상태다.

이 자리에서 조 교수의 혁신기구 참여 문제까지 거론됐는지 알 수는 없지만 혁신기구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 조 교수가 적지 않은 조언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조 교수의 혁신기구 참여 의지와는 별개로 당내 비노(비노무현) 진영의 반발이 적지 않다는데 있다.

비노 측은 조 교수를 사실상 '친문'(친문재인) 인사로 보고 있는데다 조 교수가 앞서 제시한 Δ호남 현역 40% 이상 물갈이 Δ4선 이상 중진 용퇴 등 쇄신안에 당내 중진들의 반발에 직면해 있다.

당 안팎에서는 처음 위원장 제안을 받은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혁신기구 참여 여부도 거론된다.

하지만 이미 혁신위원장 제안을 거절한 터라 위원으로 함께하는 건 모양새가 적절치 않아 참여 가능성은 낮은 상태다.

다만 안 전 대표가 지난해 독자세력화를 추진할 당시 김 위원장 영입을 추진하면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온 만큼 안 전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하지 않더라도 당내 상황에 대한 상당한 조언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당무에 대한 경험이 전무해 당내 사정에 밝은 중진 인사의 혁신위 참여가 필요하다는 데는 대체적으로 의견이 모아진다.

김 위원장을 추천한 이종걸 원내대표가 적극적으로 혁신위원 구성에 의견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쇄신안에 당내 모든 계파의 목소리를 담겠다는 명분에 발목이 잡혀 자칫 혁신위원 구성 역시 지분 나누기 식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따라서 김 위원장도 위원 선정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의 한 측근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당내 인사를 위주로 할지, 당 밖 인사를 위주로 할지, 동수로 할지, 위원 규모까지 김 위원장이 백지 상태에서 고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측근은 "다만 김 위원장은 조 교수를 비롯해 쇄신안 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들이라면 당내의 '호불호'와는 관계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제안할 것이다"고 귀띔했다.

중요한 결정에 신중을 기하는 김 위원장의 스타일상 예상보다 혁신위원 구성이 다소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혁신위원 구성 과정에서 당내 계파간의 잡음이라도 나오면 출발 전부터 부담을 안고 가야 하는 만큼 김 위원장의 고심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혁신기구가 위원장 선정으로 첫 단추를 꿰었지만 혁신위원 선정부터 갈 길은 멀다. 중요한 결정에 신중을 기하는 김 위원장의 스타일상 위원 선정부터 쇄신안 마련까지 속전속결로 이뤄질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이에 따라 쇄신안 마련도 당초 당 지도부가 목표로 정한 내달 말까지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다.

김 위원장 스스로 "독배나 다름없다"고 한 만큼 내홍에 휩싸인 제1야당의 쇄신을 이끌 막중한 권한과 함께 책임이 무겁다. 무상급식과 혁신학교 확대 등 교육계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던 김 위원장에 대한 기대감도 큰 상황이다.

반면 김 위원장이 만들어야 할 쇄신안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어 공천 혁신을 위한 쇄신의 폭과 강도에 따라 현역 의원들의 강한 반발에 맞서야 하는 상황도 예견된다.

혁신위원회가 아무리 혁신적인 쇄신안을 내놓더라도 결국 당에서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결국 쇄신안의 집행과 실행에 대한 부분은 최고위원회의 몫이기 때문이다.

이 원내대표도 이날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기구는 당 혁신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지만 그걸 결정하고 이후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은 최고위에서 당 대표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ptj@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