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성태 "노건호 원고, 누군가 옆에서 방향 제시한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날 노무현재단 글과 상당히 비슷…이해찬, 추도식 총괄"

뉴스1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도식’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앞을 지나쳐 가고 있다.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25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씨가 노 전 대통령 6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면전에서 비난한 데 대해 "야당 안팎의 상황을 종합해보면 노건호씨가 추도사를 최종적으로 작성한 건 맞지만 옆에서 누군가가 방향을 제시했다는 추측이 가장 큰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 "노건호씨의 추도사가 하루 전날 노무현재단의 국민 여러분에게 드리는 글 내용과 상당히 비슷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국민에게 드리는 글에서 진정한 국민 통합을 바란다면 전직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헌신조차 허위로 매도한 행위부터 시민들께 사죄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며 노씨의 발언 내용과 유사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노씨에게 '방향을 제시'한 구체적 인사에 대해선 단정하지 않았지만 "(노씨의) 원고에 대해 많은 추측이 있는데 노무현재단은 이번 노 전 대통령 추도식을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이해찬 의원이 총괄했다고 하지 않느냐"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해찬 의원이 추도사를 작성하고 노건호씨에게 던져줬다는 말은 아니다. 노건호씨가 추도사를 최종적으로 했다고 하니 저희들도 그렇게 믿는다"면서도 "새정치민주연합의 한 비노계 의원은 '추도사에 나오는 정치적이고 과격한 단어를 보면 친노 핵심 인사들이 대신 써준 것 같은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는 언론 내용도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가족으로서는 정치권을 향한 원망과 분노가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상주이자 전직 대통령의 자녀로서 그렇게 격한 표현과 언행은 모든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안타까운 측면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본인은 전혀 그런 의도가 아니었을지 모르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상당히 정치적 의미를 담을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true@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