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사우디, 시아파 모스크 자폭테러 IS 소행 확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두바이=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22일(현지시간) 시아파 모스크(이슬람 사원)에서 벌어진 자살폭탄 테러가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소행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우디 내무부는 23일 "자살폭탄 테러범의 이름은 살리 빈압둘라흐만 살리 알기샤미로 사우디 국적자"라며 "그는 다에시(IS의 아랍어 약자)로부터 지시받는 세포조직 소속으로, 정보 당국의 수배를 받아왔다"고 발표했다.

사우디 당국은 알기샤미가 속한 IS 연관조직을 지난달 파악했다고 덧붙였다. 사우디 경찰은 23일 10대 중반 청소년 2명 등 사우디인 조직원 26명을 체포하고 소총 2정과 폭발물 원료 등을 압수했다.

이들 중 5명은 이달 8일 리야드에서 일어난 사우디 경찰에 대한 총격 사건의 용의자로 밝혀졌다.

시아파 집중 거주지역인 사우디 동부 알카티프의 모스크에서 22일 오전 금요예배중 벌어진 이번 자살폭탄 테러로 최소 21명이 숨지고 100여명이 다쳤다.

사우디는 수니파가 52%로 과반을 차지하고 시아파는 25% 정도로 집계된다.

테러 직후 IS는 트위터를 통해 테러범의 사진과 함께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는 성명을 냈다.

사우디에서 벌어진 테러·공격과 관련, IS가 사우디 정부의 발표보다 먼저 배후라고 공식적으로 자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우디 최고 종교지도자(카비르 무프티)는 "이번 테러는 국가 통합을 해치는 범죄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hska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