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청래 징계' 놓고 원외 격돌…중징계 vs 선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중징계 않으면 지역위원장직 '탄핵'" vs "헌신 무시해선 안돼"

【서울=뉴시스】전혜정 기자 = '공갈 파문'으로 윤리심판원에 제소된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의 징계 문제를 놓고 지역구 전·현직 시·구의원들이 22일 원외 공방을 벌였다.

새정치연합 이봉수 마포구의원을 비롯해 박상근 전 서울시의원, 김효철 전 마포구의회의장 등 13명은 정 최고위원에 대한 중징계를 촉구하며 해당행위에 대한 추가 제소에 나섰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리심판원에서 중징계가 내려지지 않을 경우 마포을지역 당원 과반수 이상 서명을 받아 정 최고위원의 서울시당 마포구을 지역위원장직 탄핵신청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어 "'공갈 막말'에 대해 엄중한 징계를 내리지 않으면 정 최고위원은 당에 더 심각하고 거대한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며 "지난 6·4 지방선거에서는 탈당 후 무소속 출마한 지역구 시의원을 노골적으로 돕는 해당행위를 자행했다"며 윤리심판원에 정 최고위원을 추가로 제소하기로 했다.

아울러 "만일 이번 기회에 지역에서나 중앙당에서 '공갈 막말 사건'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내리지 않는다면 우리 당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분열을 더욱 가속화 시킬 것"이라며 "중앙당과 마포을 지역당원들을 위해 윤리심판원에서 정 최고위원에 대한 엄중한 중징계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 최고위원을 지지하는 유동균 김진철 서울시의원과 김영미 신종갑 마포구의원 등은 같은 장소에서 반박 기자회견을 갖고 정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철회와 선처를 요구했다.

이들은 "정 최고위원은 마포을의 성실한 일꾼이자 자존심"이라며 "(막말) 발언으로 지난 11년간 정청래 의원이 지역에서 이루어온 성과들과 당을 위한 헌신까지 무시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정 최고위원은 우수한 의정활동 성적을 기록하고 지역 숙원사업과 민원 해결에 앞장서는 등 마포에서 새정치연합의 기반을 탄탄히 하는데 헌신해 왔다"며 "마포을 지역이 가장 야성이 강한 지역, 새정치연합의 정체성이 가장 뚜렷한 지역으로 꼽히게 된 데에는 정 최고위원의 피땀어린 노력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최고위원은) '사실상 직무정지'라는 정치적 징계를 이미 받았으며, 본인도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있다"며 "이런 와중에 윤리심판원에서 징계를 내린다면 지역 당원들 간의 화합과 단결을 저해할 것이며 가장 야성이 강한 마포을 조차 새누리당과의 싸움에서 밀리게 될 위험이 크다"며 선처를 요구했다.

한편 새정치연합 윤리심판원은 오는 26일 정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hye@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