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WSJ "아베 방미, 정책보다 과거사 언급이 관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베, WSJ 인터뷰서 "역사교육 탓에 일본인들 자부심 부족"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미국 방문과 관련해 중요한 것은 정책보다 과거사에 대한 그의 언급 방식이라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적했다.

WSJ는 26일(현지시간) 지난 19∼20일 도쿄에서 방미 전 아베 총리와 가진 인터뷰 발췌문과 함께 '역사가 아베 신조의 일본 비전을 어떻게 괴롭히는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신문은 "아베 총리는 방문 중에 더 활기차고, 힘 있고, 평등한 파트너로서 일본에 대한 비전을 납득시키는 것과 그의 역사관 때문에 생긴 의구심을 가라앉히는 것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베의 방문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질문은 정책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그가 일본 패전 70년을 맞아 슬픔과 뉘우침을 새롭게 표현하는 데 어디까지 갈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WSJ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인터뷰에서 역사 수정 움직임에 대한 질문에 "세계 사람들이 전쟁에 대해 느끼는 방식을 바꿀 생각은 없다"며 "나는 이전 정권들이 전쟁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을 고스란히 물려받았다고 여러 차례 말한 바 있다"고 답했다.

29일 의회 연설에서 전쟁과 관련한 언급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전후 미국과 일본은 전쟁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갔다. 양국 동맹 덕분에 일본과 그 일대의 평화와 안정을 지켰다"며 우회적으로 답했다.

인터뷰에서 아베 총리는 전후 일본의 역사교육 때문에 일본 사람들이 국가에 대한 자부심이 부족해졌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근 일본의 역사 교과서 개정과 관련해서 그는 "교과서는 균형이 중요하다. 역사에는 명암이 있고,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에 따르면 일본 아이들이 다른 나라 아이들보다 조국에 자부심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동안의 역사 교육 탓에 아이들이 스스로 확신을 갖지 못하게 됐고 그 결과 일본사람들이 여러 개혁에 있어 수동적인 입장을 취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WSJ는 아베의 이러한 역사관이 국제무대에서 일본의 역할을 강화하려는 그의 주장에 해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을 덧붙였다.

마이클 그린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일본 석좌는 "일본 여당 관계자들은 내게 일본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기록을 바로잡고 싶다고 말했다"며 "그래서 내가 '그것이 당신들의 목적이라면, 역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고 전했다.

"미국인은 이제 일본을 좋아한다. 하지만 그런 태도는 일본의 평판을 해친다"고 그는 덧붙였다.

mihy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