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성완종 특사ㆍ친박게이트…여야, 선거 막판 공약보단 ‘네거티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한명숙 의혹제기로 成리스트 역공…이석기 언급 종북 공세 재개

-野, 朴대통령 사과 현정권 전체로 타깃…’친박게이트‘ 긴급의총도


[헤럴드경제=유재훈ㆍ박수진 기자] 선거에서 ‘네거티브 전략’이 가장 잘 먹히는 시기는 ‘D-3’ 안팎이다. 유권자의 기억 속에 짧고 강한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4ㆍ29 재보궐 선거가 이틀앞으로 다가왔다. 여야는 지역밀착 공약 중심으로 선거를 치르겠다고 했지만 현재는 ‘네거티브’가 선거를 지배하고 있다. 1년짜리 국회의원을 뽑는데 대선급 공약을 남발한다는 비판까지 제기되면서 공약으로 후보 경쟁력을 차별화하는데 크게 재미를 보지 못한 여야가 표심을 자극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인 네거티브 카드를 잇따라 꺼내들고 있는 것이다.

여야는 모두 후보에 대한 의혹 제기에서 상대 진영 비방, 색깔론까지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

헤럴드경제

27일 새누리당 최고위원 회의에서는 ‘성완종 리스트’로 공세에 시달리고 있는 여권의 수세를 만회하기 위한 역공이 잇따랐다.

김무성 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부정부패로 우리를 비판할 자격이 있는지 다시 한번 문제 제기한다”며 운을 띄우고 “한명숙 의원은 9억원을 받고 2심 판결 났는데도 현재 의정 활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당 송광호, 조현룡, 박상은은 현재 당권 정지 상태에 있다. 새정치연합은 징역 2년형 선고를 받은 한명숙 의원의 당권을 정지하고 있는지 밝혀주길 바란다”고 공세를 폈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표께서는 4ㆍ29 재보선용 정치공세에만 몰두하고 있다”면서 “문 대표는 성완종, 이석기 전 의원의 특별 사면부터 해결하고 가야 한다”고 공세의 고삐를 죄었다. 이 사무총장은 이어 “이번 재보선의 원인을 제공했다고 해도 과언 아닌 이석기 전 의원에 대한 사면 복권도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현 정권의 부정부패 의혹을 부각시키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광주 현장최고회의에서 “우리당은 비장한 각오로 부패와 맞설 것”이라며 여권 전체를 겨냥하고 “권력 실세들의 부정부패가 대통령의 경선 자금이나 대선 자금과 관련있는 만큼 대통령은 진심으로 국민들께 사과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새정치연합은 이어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진상규명 촉구 결의대회’를 연다. 빠듯한 재보선 지원 일정 중 이처럼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배경에도 선거 전 이틀 동안 정권심판론 고삐를 당기겠다는 의중이 담겼다.

이날 의총은 이제까지 원내대표단과 친박게이트대책위원회의 연석회의에서 논의된 기조를 바탕으로 ‘성완종 파문’과 연결시켜 정부 여당을 규탄하고, 문 대표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요구한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에 대한 박 대통령의 입장을 촉구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청와대와 여당의 물타기 공세에 대한 규탄과 지지부진한 검찰 수사에 대한 우려도 전달할 예정이다. 원내 관계자는 “재보선 전까지 남은 이틀 동안 성완종 파문을 이어가며 이 방향으로 각을 잡겠다는 의지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재보선 캠프 관계자는 “선거 초반에는 유능한 경제정당을 강조하며 ‘국민 지갑을 지키겠다’고 했다면 성완종 파문이 터지고 나서는 ‘저들의 지갑만 채웠다’로 방향을 수정했다. 선거 막판에는 정권심판론과 더불어 ‘2017년 정권교체를 위해 제1 야당에 힘을 모아달라’는 전략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런 여야의 네거티브 선거 전략이 표심 확보는커녕 선거에 대한 염증을 되레 가중시켜, 정치권 전반에 대한 불신만 조장할 뿐이라고 쓴소리를 하고 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네거티브는 상대방 표를 깎아 먹을 수 있는 전략이지만, 그것이 허위로 밝혀진다고 했을 때는 자신에 대한 감표효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경고하면서 “다만 이번 선거는 대체적으로 후보들의 인지도가 그리 크지 않은 만큼 큰 파괴력을 주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이 교수는 또 “당초 이번 선거는 여야 모두 지역일꾼에 포인트를 맞췄었는데, 국가적 이슈에 네거티브를 피할 수 없게 된 상황”이라며 “이번처럼 선거가 박빙으로 흐르면 유권자들이 내 표가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igiza7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