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버스정류장서 추월 가능..전용 차로 2개로 확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인터뷰

급행 지하철 전면 확대 및 급행·직행 버스 도입 등 검토

"승용차 운행 점점 불편해질 것…교통 사고 줄이는 지름길"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앞으로 서울에서 승용차를 몰고 다니는 게 매우 불편해질 겁니다. 대신 대중교통은 최고의 시스템으로 운영될 것이고, 자전거가 생활 교통수단으로써 존중받게 될 것입니다. 걷기 편한 도시, 보행친화도시 서울로 변화해 갈 것입니다.”

1000만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 정책을 진두지휘하는 김경호(사진)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향후 서울 도시교통 정책 방향성에 대한 그의 입장은 명확했다. ‘걷기 편한 도시’다. 그가 ‘보행 친화도시 서울’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동안 우리 사회가 사람이 아닌 자동차 중심의 교통 문화였던 탓에 교통사고 공화국이 됐다는 확신 때문이다.

이데일리

경찰청 통계자료를 보면 2013년 기준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1만 5354건, 사망자 수는 5092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 교통사고율 1위다.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2년 기준 2.4명으로 OECD 평균인 1.1명보다 2배 이상 많다.

김 본부장은 일과를 전날 발생한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 수 체크로 시작한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가 많은 것은 자동차 중심의 교통 문화 때문입니다. 도로 대기 시간이 길어지고, 속도를 못 내는 등 승용차 운행이 불편해질수록 교통사고 건수나 사망자 수도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김 본부장은 최고수준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늦은 밤에도 손쉽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심야 버스 노선을 현재 8개 노선에서 서울 전 지역을 커버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자전거 주차장·도로 정비 등 자전거 인프라 개선을 통해 자전거가 생활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중장기 교통 대책은 혁신적이다. 현재 지하철 9호선에서 운영하고 있는 급행 지하철을 전 노선으로 확대하고, 급행 및 직행버스 도입도 검토 중이다. 특히, 급행·직행 버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버스 전용차로를 두 개 차로로 확대, 정차 중인 버스를 추월할 수 있는 구조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승용차 통행량은 30%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 시간은 30% 줄이겠다는 것.

김 본부장은 교통 대책은 사회적 공감대와 사회적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우선 과제로 대중교통의 서비스 개선과 안전성 확보를 꼽았다. 이번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도 이 같은 맥락에서 추진됐다.

“안전분야 재투자와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운영기관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요금 인상은 불가피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대중교통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현재 서울시 전체 민원의 37%가 교통 민원입니다. 지하철 혼잡도, 택시 승차거부·불친절, 버스 승하차 전 출발·무정차·불친절 등을 개선해 현재 7만 7000여건인 교통 민원을 2018년까지 절반 수준인 3만 8500여 건으로 줄이겠습니다.”

김 본부장은 사례지오고등학교와 전남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레곤대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시 31기 출신으로 1988년 서울시에서 공직을 시작, 환경국 환경과장과 구로구 부구청장, 복지건강실장 등을 역임했다 .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