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무거운 귀국길 朴대통령…'성완종 파문' 어떻게 풀까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28일 국무회의 주재…대국민 사과 표명 주목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9박12일 간의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오는 27일 돌아오는 박근혜 대통령의 귀국길은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워 보인다.

이완구 국무총리의 낙마를 초래한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정국의 블랙홀로 작용, 국정이 '올스톱'되면서 풀어야할 난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여론의 관심도 중남미 순방 성과보다도 귀국 후 박 대통령이 내놓을 국정 혼란의 해법에 집중되고 있다.

◇후임 총리 인선 '시급'

박 대통령으로서는 무엇보다 이 총리의 후임자 찾기가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3000만원 금품수수 의혹으로 임명 2개월여만에 사퇴를 표명한 이 총리의 빈 자리를 서둘러 메워야 정국 혼란에서 탈출할 계기를 만들 수 있고 국정 공백도 최소화할 수 있어서다.

순방 중 "매우 안타깝고 총리의 고뇌를 느낀다"며 사실상 사의를 수용한 박 대통령은 귀국 후 지체없이 이 총리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귀국 당일 이 총리를 만나 사표를 수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총리 후보자 지명부터 인사청문회까지의 과정을 고려할 때 한 달 가량은 국정 공백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 기간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총리 직무대행을 맡게 되지만 국정 2인자의 부재를 메우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그 누구보다 마음이 조급할 수 밖에 없는 박 대통령이지만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다. 당선인 시절까지 포함해 박 대통령이 지명한 5명의 총리 후보자 중 3명이 임명장도 받기 전에 중도 낙마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만일 총리 후보자 낙마 사태가 이번에도 재연될 경우 정국 수습은 커녕 레임덕만 앞당겨 질 수 있다. 신중에 신중을 기해 후보자를 골라야 할 이유다.

전임자가 정권 출범 후 최대 정치 스캔들로 낙마한 상황이어서 새 총리 후보자 인선의 기준은 집권 3년차 성과를 내기 위한 업무 추진력은 물론 이전보다 더 높은 도덕성을 지닌 인물이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시기가 시기인 만큼 조금의 흠결이라도 발견되면 인사청문회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란 평가다.

이 같은 전제 하에 정치권에서는 20명 가까운 인사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통합, 청렴, 행정경험, 개혁성 등 콘셉트도 다양하다.

그러나 이들 중 일부는 이미 지난해 정홍원 전 총리의 후임자 물색 당시 청와대가 인사검증에 나섰다가 제외시켰으며 또 일부는 본인이 고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총리 인선이 어느 때보다 난산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대목이다.

기존 후보군에 없던 새 인물 찾기에 나선다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래저래 박 대통령으로서는 고민의 시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개각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최 부총리나 황우여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가 발탁될 경우를 가정해서다.

다만 이 총리를 정점으로 하는 3기 내각이 출범한지 불과 두 달여 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정의 안정성을 기하기 위해 총리 후보 차출자가 내각에서 나올 때만 소폭으로 개각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정치·사회·경제 개혁도 강조할 듯

박 대통령은 총리 후보자 물색과 함께 정치·사회·경제 부문의 개혁에 강조점을 두면서 성완종 파문을 정면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5일 "이번 기회에 우리 정치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한번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박 대통령은 순방 기간 중에도 "검찰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확실히 수사해서 모든 것을 명백히 밝혀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는 측근은 물론 여야를 막론하고 누구라도 비리 혐의가 드러날 경우 예외없이 엄중히 대처함으로써 이번 파문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여겨진다.

또 박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칠레에서는 "창조경제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사회개혁에 박차를 가해서 반드시 경제재도약을 이뤄내겠다"며 정치개혁 구상을 사회개혁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이번 파문을 정치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뿌리 깊은 적폐를 해소하는 개혁 드라이브의 계기로 삼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 노동시장 구조개선 등 성완종 블랙홀이 삼켜버린 국정과제들의 추진 동력을 얻겠다는 포석으로도 해석된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특검 요구 등 야당의 공세에도 개혁 드라이브를 내세워 정면으로 맞설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청와대는 문 대표의 특검 수용 요구가 있었던 지난 23일 박 대통령이 이미 출국 전에 검찰에 성역 없는 수사를 지시한 점을 상기시키면서 "야당 대표가 그런 말씀을 했다면 수사에 영향력을 미치려 한다는 의심을 받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반박했다.

이번 파문을 불법대선자금과 연계시키고 있는 야당의 공세에 끌려다니지 않고 개혁 아젠다로 정국을 주도적으로 풀어나가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국무회의서 나올 메세지 관심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이 오는 28일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내놓을 메시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해외순방 뒤에 1~2일 가량 공식일정을 비우고 휴식을 취해 왔지만 이번에는 귀국 다음날부터 곧바로 국정에 복귀하는 셈이다. 이는 이 총리 사의표명으로 생긴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미로 여겨진다.

박 대통령은 이번 국무회의를 통해 이번 파문과 관련한 입장을 다시 한번 밝히고 각료들에게 흔들림 없이 국정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권이 성완종 파문과 관련한 박 대통령의 분명한 입장표명과 사과를 촉구하고 있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도 "검찰 수사의 진행과정 중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만큼 대국민사과 성격의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ephites@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