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희호 여사, 내달 말 방북 추진…남북관계 훈풍 불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면담 성사될 듯…당국 대화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연합뉴스

이희호 여사.(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의 다음 달 방북을 계기로 경색된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인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은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의 승인(간접접촉)을 받아 북측에 이희호 여사 방북을 위한 사전접촉을 개성에서 갖자고 (팩스로) 제안했다"며 "북측은 '지금은 복잡한 상황이 있으니 추후 연락하자. 이 여사가 오시는 것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지난주에 답변했다"고 전했다.

김 이사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러시아 전승행사에 참석한다는 이야기도 있어 5월 말로 이 여사의 방북을 예정하고 있다"며 "이달 말 혹은 다음 달 초까지 북측의 답변을 기다려보고 연락이 없으면 우리 측에서 재차 연락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여사의 김 위원장 면담 여부에 대해서는 "작년 말 김 위원장이 직접 친서로 초청했기 때문에 면담을 하느냐, 안 하느냐를 가지고 협의할 것은 없다"고 이 여사의 김 위원장 면담을 기정사실화했다.

이 여사가 다음 달 말에 방북해 김 위원장을 면담하게 되면 남북관계 개선의 돌파구가 마련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해) 이희호 여사의 방북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현재 상황이라면 이 여사 측에서 방북 신청을 하면 정부는 승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북침 핵전쟁 연습'이라며 연일 맹비난해온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별다른 충돌 없이 지난 24일 끝난 것도 남북관계의 국면전환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정부도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FTX)인 독수리훈련(FE) 종료를 계기로 당국 간 대화채널 가동과 민간 교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지난 17일 기자간담회에서 남북관계 전망과 관련, "4월이 지나간 시점에서 조금 더 많은 성과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홍 장관의 발언은 한미 연합군사훈련 종료 뒤 6·15 공동선언 15주년이나 광복 70주년 등을 계기로 남북관계에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이뤄져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개성공단 최저임금 인상과 5·24 대북제재 해제 등 남북 간 이견을 보여온 현안이 즐비한 상황이어서 당국 간 대화가 본격화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다.

북한의 대남선전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지난 24일 한미 연합군사훈련 종료를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 '대화를 운운할 체면이 있는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체제대결, 전쟁대결 책동에 미쳐 날뛰는 한 우리와의 대화는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