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폴크스바겐, 피에히 회장 사임…경영권 다툼 패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독일 자동차 회사 폴크스바겐그룹의 페르디난트 피에히 회장이 사임했다고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르틴 빈터콘 최고경영자(CEO)와의 경영권 다툼에서 밀렸기 때문이다.

폴크스바겐 이사회는 이날 독일 북부 도시 브라운슈바이크에서 회동을 갖고 "성공적인 협력을 위해 필요한 상호 신뢰를 잃었다"면서 피에히 회장의 사임 소식을 전했다.

피에히의 후임이 결정될 때까지 베르톨트 후버 이사회 부회장이 임시 회장직을 수행한다. 차기 회장은 다음달 5일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이날부터 피에히 회장은 모든 직책에서 즉시 손을 뗀다. 지난 2012년부터 이사를 맡아온 부인 우르술라 피에히 역시 물러난다. 피에히는 다만 폴크스바겐의 자회사 포르셰 이사직은 그대로 수행한다. 피에히 회장과 그의 사촌이자 포르셰 이사회 의장인 볼프강 포르셰는 포르셰의 지분 51%를 소유하고 있다.

피에히 회장이 사임한 직접적인 원인은 최근 불거진 빈터콘 CEO와의 경영권 갈등이다. 피에히 회장은 내년 12월로 임기가 끝나는 빈터콘 CEO에 대한 불신임 방침을 정하고 차기 CEO를 물색해 왔다는 소식도 나왔다. 빈터콘의 경영 전략이 잘못됐으며 도요타, GM 등과의 경쟁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독일 시사주간지 슈피겔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빈터콘과 거리를 두고 있다"면서 불협화음을 공식 인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피에히의 공격은 실패로 끝났다. 이로써 피에히 회장은 지난 1993년부터 20년 넘게 이어온 경영권에 종지부를 찍었다. 미국 자동차 평가 기관 켈리블루북의 칼 브라우어 선임 애널리스트는 "피에히의 사임은 폴크스바겐의 지배구조에 엄청난 변화가 있게 될 것임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