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현대중공업 노조 대의원들 전 집행부 '과거사' 조사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현대중공업 노조 대의원들이 전 노조 집행부의 과거사 청산을 위해 특별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의원들이 최근 '과거사 청산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요구안'을 대의원대회에 상정해 줄 것을 노조에 공식요청했다고 26일 밝혔다.

전 노조 집행부의 잘못을 따지기 위해 대의원들이 과거사 청산 특별조사위까지 만들어 조사하자는 것은 대기업 노조 역사상 이례적인 일이다.

노조 대의원들은 이 요구안을 관철하기 위해 전체 대의원 174명 가운데 133명이 서명해 대의원대회 소집을 요구했다.

노조 규약에는 대의원 3분의 1 이상이 찬성한 안건을 대의원대회 상정을 요청하면 노조는 받아들이게 돼 있다.

이는 과거 집행부가 추진한 사업의 폐단과 오점을 바로 잡기 위한 대의원들의 바람이 담겨 있다고 노조는 설명했다.

2013년 10월 민주노조를 표방하며 출범한 현 노조 집행부는 강성 성향으로 분류된다.

반면, 전 노조 집행부는 18년 연속 무파업 행진을 기록하는 등 비교적 합리적인 노선을 견지했다.

특별조사위는 오는 29일 대의원대회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구성된다.

이후 특별조사위 구성 인원, 조사 내용 등 세부 사안은 모두 노조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된다.

노조 운영위원회는 노조 집행부 4명과 대의원 23명이 활동하는 노조의 의결기구 중 하나다.

특별조사위는 전 노조 집행부 시절 핵심사업 가운데 하나인 조합원 휴양소 건립과정에서 발생한 문제, 노조가 보관해야 할 서류 폐기 문제 등을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조사위 조사 결과 전 노조 집행부의 잘못이 드러나면 징계 등의 조치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한 관계자는 "대의원들이 과거사 청산 조사위를 꾸리려는 것은 전 노조 집행부의 과거 잘못된 행태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you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