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제 강점기 성고문 문서' 방미 아베에 또다른 압박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3.1운동 이후 일본경찰 성고문 기술한 미국 문서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 3·1운동 이후에 일본 제국주의 경찰들이 당시 한국(조선)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고문까지 했다는 사실을 기록한 미국 교회연합회(Federal Council of the Churches of Christ in America)의 문서가 미국 뉴욕 맨해튼의 뉴욕한인교회에서 발견됐다. 한국에서 진행된 독립운동 현황과 일본의 대응, 외국에서의 독립운동 등을 기술하고 있는 이 문서에는 일본 경찰이 한국의 젊은 여성과 여학생들을 심문하면서 옷을 벗기고 고문했다는 기록을 담고 있다. 사진 왼쪽은 문서 표지, 오른쪽은 해당 내용이 기술된 페이지.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 일본 제국주의 경찰이 3·1운동 후 당시 한국(조선)의 어린 여학생들을 성고문했다는 미국 교회연합회의 문서가 나타나면서 방미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과거사를 사과하라는 국제사회의 압박이 더 거세질 전망이다.

특히 한국 여성을 일본군 위안부로 동원하기 훨씬 이전부터 경찰서에서 조직적인 성고문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은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아베 총리에게는 매우 부담스러운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여학생들 옷 벗기고, 고문하고, 학대하고…"

미국 교회연합회가 작성한 문서는 3·1운동을 전후해 일본 경찰의 잔혹한 고문이 공공연하게 이뤄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선교를 위해 조선에 거주했던 선교사들이 일본의 만행을 보다 못해 정치적인 대응에 나섰을 정도다.

1920년 6월께 작성된 이 문서는 1919년 3·1운동 이후 전국에서 불붙은 독립운동과 이에 대한 일본의 대응을 다루면서 일본의 무자비한 만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찰이 어린 여학생을 심문하는 과정에서 옷을 벗기고 고문한 사실들이 적혀 있으며, 경찰서에서 강간이 이뤄졌다고 여기게 하는 표현도 있다.

교회연합회의 표현대로 한국 여성에 대한 대우는 인도주의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미국 교회 측은 이런 만행을 중단해 달라고 일본 당국에 정식으로 요청하기도 했지만, 일본의 비인간적인 행위는 계속됐다.

오히려 이런 요청을 비웃기라도 하 듯 새로운 고문기술을 도입했고 고문 건수도 늘렸다.

이 문서는 미국 내 특정 종파가 아니라 교회연합회 차원에서 작성했기 때문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학계는 분석하고 있다.

당시 미국인의 대다수를 차지했던 기독교도들이 한 목소리로 일본의 비인간적인 행위를 비판한 것이다.

◇군 위안부 훨씬 앞서 성고문…궁지 몰리는 아베 총리

일본 경찰의 조직적인 성고문은 일본군 위안부 동원과 마찬가지로 일본의 무자비한 여성 인권 탄압을 입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의 인권 유린에 대해 사과하라는 국제 사회의 여론이 더 확산할 가능성이 커졌다.

최근 아베 총리의 국제적인 행보가 이어지면서 과거사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지난 22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반둥회의 연설에 앞서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아베 총리의 반성 및 사죄를 촉구했다.

뉴욕타임스는 아베 총리가 전쟁범죄를 정직하게 마주할 것을 권하면서 일본군 위안부를 인정하라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가 일본의 과거에 대해 반성하지 않으면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더 큰 역할을 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곁들였다.

워싱턴 포스트도 일본이 사과하지 않으면 동아시아의 긴장이 더욱 고조될 것이라면서 참회할 것을 권고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는 반둥회의에서 일본의 식민지배와 인권 유린 등에 대해 사과하지 않았고 이는 미국 의원 25명이 연대 서명해 아베 총리의 사과를 촉구하는 공동 행동으로 이어졌다.

특히 소속 정당을 초월한 25명이 서명에 동참한 것은 큰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뉴욕의 한 외교소식통은 "일본의 '사과'를 이끌어 내려는 국제 사회의 움직임이 이전보다 강하게 나타났다"면서 "일본 경찰의 만행까지 새로 추가되면서 이런 움직임을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소식통은 일본이 '한국 피로감'(Korea Fatigue) 등의 말을 만들어 일본에 유리한 쪽으로 여론을 끌고 가려고 한다면서 "일본이 국제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과거의 잘못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ungj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