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네팔 강진 참사에 각국 긴급지원 잇따라(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망자 900명 넘어…중국·인도·러시아 등 구조대·구호품 지원

연합뉴스

(특파원종합 =연합뉴스) 25일 오전 네팔에서 일어난 강력한 지진으로 인명 피해가 크게 발생하자 각국이 즉각 도움의 손길을 건네고 있다.

네팔의 이웃인 중국과 인도는 물론 러시아와 파키스탄, 프랑스도 구조대를 파견하고 구호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중국정부는 네팔에 40명의 국제구조대를 파견키로 했다고 중국언론들이 25일 보도했다.

전체 구조대원 중 20%는 국제구조 경험이 있고 나머지 대원도 모두 국내 구조경험이 있는 전문가라고 중국언론은 전했다.

이번 지진은 네팔에서 가까운 중국의 시짱(西藏·티베트)에도 큰 피해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네팔과 중국 서부지역에서 지진으로 사망한 중국인은 최소 16명에 이른다.

중국언론들은 "네팔의 관광도시인 포카라에서 중국인 관광객 1명이 사망하는 등 네팔 내에서 4명이 사망했고 시짱에서 모두 12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시짱 르커쩌(日喀則)에서는 이날 오후 5시17분(현지시간) 규모 5.9의 지진(진원 20㎞)이 발생한 뒤 10여 차례의 여진이 이어졌다.

중국언론은 전문가를 인용, 이번 지진의 발생지점은 9만 명에 가까운 희생자를 낸 2008년 5월 쓰촨(四川)성 원촨(汶川) 대지진과 비교적 가까운 곳이라고 전했다.

이번 지진으로 30여 명의 사망자가 난 인도도 즉각 지원에 나섰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이날 수실 코이랄라 네팔 총리에게 전화해 모든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인도는 더 큰 피해를 본 네팔을 돕기 위해 공군 C-130 수송기와 C-17 수송기 등 2대에 구조 인력 40여 명과 의약품·담요 등을 실어 네팔에 보냈으며 이날 중 2대의 수송기를 더 보내겠다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희생자와 그 가족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며 정부에 지원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러시아는 50명의 재난전문 구조대원을 네팔에 파견하는 한편 구호물자도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는 네팔의 어떤 요청에도 응답할 준비가 됐다"며 구호활동과 복구작업을 돕겠다고 말했다고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나와즈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도 성명을 통해 "가능한 한 모든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네팔 수도 카트만두 인근에서는 이날 오전 11시56분(현지시간) 규모 7.9의 강력한 지진이 발생했다. 현재까지 이번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는 900명을 넘은 것으로 집계됐으며 사상자 수는 시간이 갈수록 늘고 있다.

(이준삼 베이징 특파원 김현태 알마티 특파원 나확진 뉴델리 특파원)

tsya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