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성완종 리스트 파문 속 '통합형 총리' 급부상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당서도 '호남'총리론… 민심 달랠 묘수 찾기 고심

[CBS노컷뉴스 유동근 기자]

노컷뉴스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 (사진=윤창원 기자)


'성완종 리스트' 공개와 이완구 국무총리 사퇴 이후 난마(亂麻)처럼 꼬여가는 정국을 돌파할 후임 총리로 누가 적합한가에 정치권의 관심이 뜨겁다.

차기 총리에게는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제기하고 떠난 박근혜정부 실세들의 부정한 금품 수수 의혹 등 현 정권의 위기 국면을 잠재울 '구원투수' 역할이 절실히 요구된다.

때문에 여야 모두 후임 총리는 강 대 강의 대치 정국을 다독일 '통합형 인사'가 적합하다고 주문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에서조차 '호남 총리론'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 朴 대통령, 순방 직후 해답 내놔야… 與野, "독단은 금물"

노컷뉴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준영 전 전남지사,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 한덕수 전 무역협회 회장 (자료사진)


남미를 순방 중인 박 대통령은 오는 27일 귀국한 직후 이 총리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 총리가 사의를 피력한 지난 20일 이를 수용하겠단 뜻을 밝힌 바 있다.

후임 총리 발표 시점과 관련해선 귀국 이틀 후인 29일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관건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4·29 재보선 직전 '깜짝' 발표하며 선거 정국에 적극 활용하거나, 선거 결과가 나온 뒤 대응책 차원에서 내놓는 카드가 될 수 있다.

핵심은 '누구를 기용하느냐'이다. 박근혜 정부는 출범 이후 5명의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명돼 단 2명만이 인사청문회를 최종 통과했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박 대통령 입장에선 총리 임명 문제를 놓고 또 다시 정치적 잡음이 생겨나면 '인사 참사'라는 불리한 이슈가 다시 부각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인선을 결정하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 정치권 "정쟁 빗겨갈 '통합형' 필요" 한 목소리

노컷뉴스

왼쪽부터 강창희 전 국회의장,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 심대평 전 충남지사 (자료사진)


때문에 여야 정치권에선 "이번만큼은 박 대통령이 주변의 추천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당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23일 선제적으로 '호남 총리'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 대표는 광주 서을에 출마한 새누리당 정승 후보 지원유세에서 "이번 기회에 이완구 총리가 경질되게 되면 그 자리에 전라도 사람을 한 번 총리로 시켜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에 "부탁한다"며 전남 순천·곡성이 지역구인 이정현 의원을 추천했다.

김 대표는 "나한테 (총리) 결정권이 있으면 전라도 총리를 시키고 싶다"며 "(호남총리론이) 의미가 있다"고도 했다.

앞서 새정치연합 전병헌 최고위원도 지난 22일 "총리 선임을 야당과 상의하라"며 박 대통령에 훈수를 뒀다.

전 최고위원은 "박근혜 정권의 인사 참사, 특히 총리인사 실패로 인해서 오죽하면 '박근혜 정권은 총리의 무덤이다'는 말까지 나온다"며 "야당과도 충분히 협의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야당도 좋은 총리 만드는데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25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전 최고위원 발언에 대해 "총리 임명 때마다 야당이 반대하면 정쟁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여야가 만장일치로 찬성할 수 있는 '통합형 총리'를 바라는 기류가 강하다"며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통합형 총리 추천의 배경에는 총리 임명을 놓고 여야가 또 다시 대립할 경우, 성완종 정국과 '친박(親朴·친박) 게이트'에 집중된 이목이 분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했다.

호남 출신 총리 후보군으로는 박준영 전 전남지사(전남 영암), 이강국 헌법재판소장(전북 전주),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전북 군산), 노무현 정부 국무총리를 역임한 한덕수 전 무역협회 회장(전북 전주) 등이 거론된다.

한편 충남 출신인 이 총리가 물러남에 따라 악화된 충청 민심을 달래기 위해 박 대통령이 다시 한 번 충청 출신 총리를 기용할 것이란 시각도 있다.

강창희 전 국회의장(대전), 새누리당 최고위원인 이인제 의원(충남 논산), 심대평 전 충남지사(충남 공주) 등이 거론된다.
dkyoo@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