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모바일 전용카드, 보안절차 마련 분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물 카드 없는 모바일 전용카드 발급이 가시화되면서 관련업계가 모바일카드 본인확인 절차 등 보안성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모바일카드가 주로 온라인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해 발급될 것을 감안해 금융당국이 본인확인 단계를 강화토록 한 데 따른 것으로 관련 시스템 마련이 한창이다.

24일 카드업계 등 금융권에 따르면 모바일 전용카는 단계별로 최소 2개 이상의 본인확인을 실시해야한다.

현재 발급되는 실물카드에 기반한 모바일 카드보다 강화된 인증 절차다. 이에 현재 공인인증서와 ARS 인증, 패턴 인증 등 다양한 2가지 이상의 인증방법을 활용하는 방식을 마련중이다.

앞서 온라인 간편결제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 공인인증서, ARS 등으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금융사고를 막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바일카드 발급에서도 이 같은 방식들을 활용해 보안성을 높이는 것이다.

서로 다른 인증방식을 활용해 보안망이 보다 촘촘해지도록 안전성을 높이는 게 관건이다.

확인 단계 역시 두 번으로 나누어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카드 신청단계와 발급 단계에서 모두 각각 본인 확인을 단계별로 하도록 해 명의도용이나 부정 발급을 막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전산 프로세스 구축에도 속도가 나고 있다.

기존 카드 발급보다 강화된 본인 확인 프로세스로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해 발급 시스템에 적용해야하기 때문이다.

모바일카드 분실이나 도난에 대비해서도 대책마련이 한창이다.

모바일카드 특성상 모바일기기의 분실이 모바일카드 분실로 이어질 수 있다. 모바일기기는 실물카드에 비해서는 도난 신고가 다소 빠른 편이지만 신고 후 악용되는 것을 빠르게 차단하는 방식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모바일 전용카드의 경우 편리함을 전제로 허용된 만큼 본인 확인 방식 역시 편리함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금융사고 우려가 없는 방식을 내놓도록 보안망을 철저히 하는 게 과제"라며 "처음 도입되는 만큼 추후 사고가 없도록 신중하게 관련 세부 사항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