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여야, 주례회동 결국 '빈손'…운영위 일정 난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시스】추인영 전혜정 기자 = 여야는 21일 성완종 파문 관련 현안보고를 위한 국회 상임위 일정 조율에 나섰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갖고 국회 운영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 일정을 조율했지만, 기관보고 출석과 시점 문제를 놓고 진통만 겪은 채 결론을 내지 못했다. 양측은 오는 22일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새정치연합은 4·29재보궐선거가 있지만 성완종 파문의 진실규명이 시급한 만큼 재보선 이전에 운영위를 열어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전현직 비서실장들이 나와 책임있는 답변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새누리당은 재보선 이후에 열자는 입장을 고수했다.

안행위 역시 새정치연합은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홍준표 경남지사와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부산시장 등 여당 소속 광역지방단체장 3인방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새누리당은 광역단체장은 상임위 소관 기관이 아니란 이유로 부적절하다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이와 함께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도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직권상정 방침을 시사한 가운데 야당은 절대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새정치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현직 판사가 잇따라 박 후보자의 대법관 임명을 공개 반대한 것을 들어 "재판을 직접 담당하는 판사가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의 은폐·축소에 협력한 검사가 대법관 후보 자리 내려놓는 것이 도리라고 지적한 것은 의미심장하다"며 불가 방침을 재확인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대법원의 공백이 우려된다고 해도 자격 없는 대법관을 갖는 것보다는 나쁘지 않다"며 "현직 부장판사의 지적대로 사법당국과 국민, 또 스스로에게 최소한의 책임과 도리를 다하겠다면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iinyoung85@newsis.com

★ 뉴시스 뉴스, 이젠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도 만나세요
★ 손 안에서 보는 세상, 모바일 뉴시스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