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나경원, 마크 리퍼트 만나 "아베 연설 심각성 공유해달라"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해와 치유에서 한미간 온도차 있어...한국민 감정에 부합해야 한다"

뉴스1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실을 방문해 나경원 외통위원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2015.4.2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나경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21일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에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국 의회 연설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리퍼트 대사는 이날 오후 국회 외통위원장실을 찾아 나 위원장을 예방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나 위원장은 리퍼트 대사에게 이달 말 아베 총리의 미국 의회 연설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 심각성을 미국은 다 알지 못하는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나 위원장은 "미국은 '화해와 치유의 연설이 되길 바란다'고 하지만 화해와 치유의 정도에 대해 우리와 미국 간 분명한 온도차가 있다"며 "우리 국민의 감정에 부합하는 연설이어야 한다는 데 미국도 인식을 같이 해달라"고 촉구했다.

나 위원장과 리퍼트 대사는 이외에 미국 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DD) 등 다른 현안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리퍼트 대사는 지난 3월초 피습을 받고 입원해있던 자신에게 병문안을 왔던 나 위원장에게 감사를 표했고, 나 위원장은 18일 리퍼트 대사가 한 프로야구 시구를 잘 봤다며, 첫 돌을 앞둔 리퍼트대사의 아들(세준)의 안부를 물었다.

이에 리퍼트 대사는 "요즘 세준이가 잠을 안자서 너무 힘들다"고 한국어로 말하며 유창한 한국어 솜씨를 발휘해 참석자들의 웃음을 이끌었다고 한다.

eriwhat@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