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완구 총리, 심야 사퇴발표…긴박했던 24시간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오전, 여야 압박->오후, 최경환 부총리 귀국->저녁, 일찍 퇴근->새벽, 사의표명]

머니투데이

21일 오전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가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5.4.21/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완구 총리 사퇴는 예견된 일이었다. 단지 시점의 문제였다. 이 총리의 사퇴 시기는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이 끝난 이후로 가닥이 잡히는 듯했다.

하지만 이 총리가 공식 취임한 뒤 63일이 되던 20일. 오전부터 야당이 이 총리를 향해 압박 수위를 더욱 높였다. 사실상 사망선고 격이 될 수 있는 '해임 건의안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날 오전 "더는 기다릴 수 없다"면서 "우리 당은 공정한 수사와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이자 대통령의 부담을 더는 조치"라고 밝혔다.

야당이 해임 건의안 제출 절차를 시작한 가운데 이날 여당의 기류도 바뀌었다. 이 총리를 향한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자 시간을 끌다가는 4·29 재보선은 물론 향후 국정운영에 있어 큰 차질을 빚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당 내부에서 급속히 확산됐다.

초·재선 의원들로 구성된 새누리당 쇄신파 모임 '아침소리'도 이 총리의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그들은 이날 오전 '대통령 귀국 전 이 총리 자진사퇴'를 촉구하면서 "사퇴를 안하면 야당이 이완구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상정, 표결에 부칠 경우 '찬성표'를 던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침소리 회원이 14명이기 때문에 해임 건의안이 통과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야당 측에 힘을 실어준 격이다.

오후 들면서 긴장감은 더 고조됐다. 이같은 기류대로라면 최초로 해임 건의안이 통과되는 불명예를 안을 수도 있다는 위기감도 돌았다.

제헌 이후 지금까지 발의된 총리 해임 건의안은 8건으로 이 가운데 표결에 부쳐진 경우가 3차례 있었다. 그러나 가결된 적은 한 차례도 없었고 나머지도 국회법에서 정한 '본회의 보고 뒤 24~72시간 이내 처리' 규정을 지키지 못해 폐기됐다.

하지만 이 총리의 경우 여야의 구도나 분위기로 봐선 발의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란 분위기로 흘렀다. 표결에 부치면 가결될 수도 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석이었다.

여기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귀국한 배경도 이 총리의 사퇴 결정을 앞당겼다는 의견도 나왔다. 대통령이 없는 상황에서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 '서열 3위'인 경제부총리가 총리 직무를 대행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오후 일정을 취소하고 예정보다 이른 시간에 퇴근한 점 등에서 총리실 고위 간부들 사이에 이 총리가 총리직을 내려놓기로 한 게 아니냐는 말이 돌기 시작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이날 오후부터 총리 사퇴설이 더욱 빠르게 퍼져나갔다"면서 "이 총리에 점차 등을 돌리는 여당과 여런 분위기, 최 부총리의 귀국 시점 등을 고려해 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결국 이 총리는 한밤에 사의를 표명하면서 21일 0시 52분. 국무총리실에서 '이 총리가 국무총리직 사임의 뜻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는 문자메시지를 출입기자단에게 배포했다.

일각에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이병기 비서실장과 만나 이 총리 사퇴가 급속도로 진행됐다는 얘기도 거론됐다.

하지만 김 대표측 관계자는 "김 대표가 이병기 실장과 만난 것은 잘못 알려진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출국 전 김 대표와 만나 돌아와서 결정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만큼 해외 순방 도중에 어떠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전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나설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12시 넘어 이병기 실장으로부터 이 총리의 사퇴 소식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구경민 기자 kmk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