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중앙재난대책본부 22일 '세월호 인양' 최종 결정(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안전처 "어떤식으로든 결론"…인양 적절성·안전성 비용·예산 확보 등 논의

뉴스1

고명석 국민안전처 대변인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월호 인양' 회의 관련 사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5.4.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세월호 선체인양 여부가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고명석 국민안전처 대변인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22일 오전 9시30분 안전처와 해양수산부, 행정자치부 등 17개 부처 21명의 위원이 참석하는 중대본 회의를 개최해 '세월호 선체인양 결정(안)'을 심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해수부가 제시한 심의안에 대해 인양방법의 적절성, 인양과정에서의 위험성과 불확실성, 소요 비용·예산 확보대책, 전문가 및 실종자 가족 등 여론수렴 결과, 인양결정 후 후속대책 등에 대한 심의·의결이 이뤄질 예정이다.

해수부는 20일 전문가 의견 수렴 및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마련한 세월호 선체인양 요청서를 중대본에 제출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4조제3항에 의거해 중대본부장인 안전처 장관은 회의를 소집할 수 있고 재난복구계획, 국고지원 및 예비비 사용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게 된다.

고 대변인은 "가장 큰 부분은 인양 여부다. (회의에서) 인양을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라며 "어떤 식으로든 이날 결론이 난다"고 말했다.

이어 "나머지 사항에 대해서도 논의가 되겠지만 예산이나 구체적인 (인양)일정 등에 대해서는 모두 결정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해수부의 요청을 받은 지 3일 만에 결정이 이뤄지는 것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해수부 선체인양 태스크포스(TF)에서 수개월간 작업을 해왔고 당시 TF에 참가했던 사람들이 회의에 참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술적인 세부사항은 해수부에서 검토가 됐고 '인양이 가능하다'는 해수부 발표가 있었다"며 "인양 가능성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정책을 검토하는 자리이기에 시간상으로는 급박하지 않다"고 말했다.

세월호 인양에 대한 결과는 회의가 종료되는 대로 박인용 안전처 장관(중대본부장)과 유기준 해수부 장관(중앙사고수습본부장)이 공동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cho84@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