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단독] 노동부 "현대제철 쇳물 추락사, 안전난간 없어 일어난 산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현대제철 인천공장에서 40대 노동자가 쇳물 분배기에 추락해 사망한 사고는 안전난간 설치 등 방호 조치가 제대로 안 돼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망 사고 원인은 산업재해인 셈이다.

19일 장하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고용노동부로터 제출받은 ‘재해조사 의견서’를 보면 노동부는 “노동자가 작업 중 추락할 위험에 처할 우려가 있지만 체인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으며, 재해 당일에는 체인을 체인 고정걸이에 걸어놓지 않은 상태로 작업해 래들(쇳물을 담는 용기) 덮개 대차 하부의 공간에서 지금(래들에서 쇳물이 떨어지면서 흩어져 쇳물 분배기 주입구 주변에 굳은 것) 제거 작업을 하던 중 추락했다”고 밝혔다. 이모 주임(44)은 지난 3일 쇳물을 쇳물 분배기에 주입하기 위해 대기하던 장소에서 쇳물 분배기 안으로 떨어져 사망했다.

경향신문

현대제철 인천공장 재해발생 추정도 (자료 : 고용노동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동부는 “래들과 작업 바닥면의 간격이 약 1.15m, 래들 덮개 대차 하부에서 산소 파이프로 지금 제거 작업 시 래들 덮개 대차 하부 바닥면과 쇳물 분배기의 쇳물 주입구가 약 2m 높이로 돼 있어 작업 중 추락하거나 아래로 굴러떨어지면서 재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재해자가 사용했던 지금 제거 작업용 산소 파이프가 휘어진 것으로 볼 때 추락 또는 전락 시에 재해자와 부딪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노동부는 “노동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는 안전난간, 울타리, 수직형 추락방망 또는 덮개 등의 방호 조치를 튼튼하게 설치해야 한다”며 현대제철이 재해예방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2013년 당진공장에서만 10명이 산재로 사망하는 등 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사업장이다. 그해 말에는 종합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했고 부사장 2명과 전무 1명의 사표를 수리했다. 지난해 2월에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직접 당진공장을 방문해 “중대사고 재발 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처벌하겠다”며 기강을 잡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순천공장에서 또다시 사망사고가 일어났고, 올해 1월에는 당진공장에서 하청업체 노동자가 레미콘 차량에 치여 숨졌다.

☞ [세월호 1년] 진실 인양을 위한 '노란풍선'을 달아주세요

<김지환 기자 baldkim@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