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野 "세월호 집회 저지…군사정권과 다르지 않아"

댓글 3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은 19일 정부가 세월호 추모 집회에 나온 시민들과 유가족들을 연행한 것에 대해 '군사정권으로의 회귀'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김성수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경찰이 세월호 참사 1년을 맞아 어제 열린 ‘세월호 참사 범국민대회’에서 유가족과 시민 100명을 연행한데 대해서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특별법 시행령 철회를 촉구하는 유가족과 시민을 차벽으로 막고 최루액과 물대포로 저지한 것은 정부 스스로 진상규명 의지가 없음을 자인한 것이다"고 비난했다.

이어 "평화적인 집회와 행진을 하는 유가족과 시민을 공권력을 동원해 막는 정부의 모습은 과거 군사정권과 하등 다르지 않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부 들어 표현의 자유와 집회·시위의 자유는 법전에만 보장된 사문화된 권리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세월호참사 희생자와 유가족 모두에 대한 모욕적인 처사'라고 밝힌 국제앰네스티에 동의하며, 시민권과 민주주의의 추락에 절망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막는 것도 모자라 국민의 목소리 자체를 막으려는 반민주적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연행한 유가족과 시민을 즉각 석방하고, 진상규명을 가로막는 틀별법 시행령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