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난 뚱뚱…' 자기 체형 오인 여성 자살생각 많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빼빼' 마르고도 '정상'으로 오해하는 여성의 자살 생각은 2.25배

연합뉴스

여성은 본인의 체형을 왜곡되게 인식할 수록 자살을 더 자주 떠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균형에 맞는 표준 체형을 갖고도 자신이 더 뚱뚱하다거나 말랐다고 오인하는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자살에 관한 생각을 더 자주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박은철 교수팀은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남·녀 3만3천7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19일 밝혔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를 체질량지수(BMI)에 따라 체중미달(BMI 18.5 미만), 표준(18.5이상~25미만), 과체중(25 이상)으로 나누고, 자기 체형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따라 또 마름, 보통, 뚱뚱함으로 나눴다.

그리고 본인이 '보통' 체형이라고 생각하는 '표준' 체형 여성을 기준으로 최근 1년 사이 자살과 관련된 생각을 떠올린 사람 수를 비교했다.

그 결과 표준 체중이지만 자신이 실제보다 더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여성은 평범한 여성보다 1.34배(이하 95% 신뢰 수준) 더 자주 자살과 관련된 생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표준 체중이면서도 스스로가 더 말랐다고 평가하는 여성도 평범한 여성보다 1.34배나 더 자살과 관련된 생각을 많이 떠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는 체중 미달이지만 본인이 보통 체형이라고 생각하는 여성, 즉 자신이 평범하다고 오인하는 마른 여성이 자살을 떠올린 비율은 보통 여성들의 2.25배에 달했다.

여성이 체형에 따라 자살을 떠올리는 빈도가 달라진 것과 달리 남성은 체형과 자살을 떠올리는 횟수에 연관성이 없었다.

여성은 전체의 20.3%가 자살을 생각한 적이 있었고 남성은 11%만이 극단적인 생각을 떠올렸다.

연구팀은 자살 생각이 바로 자살 시도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자살을 강력하게 경고하는 증상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상 체중인데도 자기 체형을 왜곡되게 인식하는 경우 정신과적 상담을 통해 정신 건강을 되찾을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참여한 연세의대 예방의학교실 신재용 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체형 자체보다 자신의 체형을 얼마나 왜곡되게 인식하는지가 정신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연구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 논문은 예방의학회지(JPMPH)에 최근호에 게재됐다.

junm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