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세월호 가족들 ‘분노의 삭발식’ “돈 더 받아내려는 유가족으로 매도하는 무례한 정부”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월호 피해자와 가족들이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안 폐기와 세월호 선체 인양 공식 발표 전까지 배·보상 절차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단체로 삭발했다. 이날 삭발에는 단원고 희생학생 가족뿐만 아니라, 일반인 희생자 가족, 실종학생 부모, 일반인 생존자도 동참해 ‘세월호를 돈으로 덮으려는 정부’에 대한 분노를 나타냈다.

2일 오후 4·16참사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희생자와 피해가족들을 돈으로 능욕한 정부는 배·보상 절차를 전면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특별조사위원회를 제대로 구성해 진상조사를 하면 참사의 진실을 드러낼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면서 “그러나 정부가 입법예고한 시행령안은 특별법의 취지를 무시한 쓰레기였다. 진상규명은커녕 오히려 방해하기 위한 시행령안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 가족들은 이 시행령안을 폐기시키지 않으면 진상규명과 세월호 선체 인양이 끝나버릴 것이라 확신했다”면서 “그래서 풍찬노숙을 시작했다”고 했다.

경향신문

4·16가족협의회가 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 후 가진 세월호 가족 결의 의식에서 단원고 희생자의 어머니가 삭발을 하며 울고 있다. 앞서 기자회견에서 가족협의회는 “정부가 희생자와 피해가족을 돈으로 능욕했다”며 규탄하고 배·보상 절차 전면 중단과 정부 시행령안 폐기,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했다. |강윤중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족들은 “그러던 차에 정부는 뜬금없이 배·보상 기준을 발표하며 4억이니, 7억이니 하는 금액을 지껄여대는 비열한 짓을 저질렀다. 참으로 무례한 정부”라면서 “시행령안 폐기와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하는 여론을 잠재우고, 돈 몇 푼 더 받아내려고 농성하는 유가족으로 호도하려는 의도가 분명한 정부의 행태에 분노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1주기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까지 어느 것 하나 밝혀진 것도, 나아진 것도 없는 현실”이라면서 “정작 져야 할 책임은 회피하고 돈으로 희생자와 피해가족들을 능욕하는 정부가 진정 대한민국의 정부인가”라며 울분을 토했다.

끝으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배·보상이 아니라 선체 인양을 통한 실종자 완전 수습, 철저한 진상규명”이라면서 “대통령께서 ‘마지막까지 찾겠다. 실종자 가족들이 끝내도 된다 할 때까지 하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느냐”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규탄했다. “만일 정부가 위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정부를 세월호 참사의 주범, 진상규명의 적으로 선언하고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도 밝혔다.

경향신문

4·16가족협의회가 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 후 가진 세월호 가족 결의 의식에서 단원고 희생자 오영석군의 어머니가 삭발을 한 뒤 아들의 학생증을 들게 해 머리 깎은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앞서 기자회견에서 가족협의회는 “정부가 희생자와 피해가족을 돈으로 능욕했다”며 규탄하고 배·보상 절차 전면 중단과 정부 시행령안 폐기,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했다. |강윤중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족들은 정부 시행령안 폐기와 특조위 안 수용, 참사 1주기 전 세월호 선체 인양 공식 선언을 요구하며 그 전까지 모든 배·보상 절차를 전면 중단할 것도 촉구했다.

회견에 이어 희생자 가족 등 52명이 삭발했다. 이들은 “매번 호도되고 왜곡되는 우리의 뜻을 바로잡고, 진상규명과 안전한 사회를 이뤄낼 때까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족들은 4일과 5일 1박2일에 걸쳐 경기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서울 광화문광장까지 도보행진을 한다.

경향신문

4·16가족협의회가 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 후 가진 세월호 가족 결의 의식에서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들이 삭발을 하고 있다. 앞서 기자회견에서 가족협의회는 “정부가 희생자와 피해가족을 돈으로 능욕했다”며 규탄하고 배·보상 절차 전면 중단과 정부 시행령안 폐기,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했다. |강윤중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