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뉴욕 한인회장 선거 '막장극'…"나라망신 지겨워 죽겠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신원코너]

뉴스1

© 뉴스1 2015.04.01/뉴스1 © News1


미국 뉴욕 메트로지역 한인 대표를 뽑는 선거가 파행을 거듭하며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 그동안 수차 논란을 빚어온 한인회장 선거이지만 아예 선거 자체를 치르지 못할 지경은 처음이다.

교민들은 현지언론들마저 관심을 갖는 '이전투구' 양상에 '나라망신', '지겹다'는 반응 일색이다.

뉴욕한인회장 선거를 둘러싼 법정 공방과 내홍이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번 34대 선거는 선거 과정을 감독해야할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렬)가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해결의 매듭을 찾지 못한다. 자칫 55년간 뉴욕 한인들의 편익을 도모해온 한인회의 운영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뉴욕, 뉴저지 등 미국 동부 메트로폴리탄 일대 한인 동포들의 권익을 대변할 뉴욕한인회의 34대 수장을 뽑는 이번 선거에는 연임에 도전한 민승기 33대 회장과 뉴욕주 낫소카운티 인권국장으로 재임중인 김민선 전 한인회 이사장이 맞붙어 시작 전부터 과열을 예고했다.

경선은 2009년 31대 선거후 6년만인 때문이다. 당시 3명의 후보자가 나섰던 선거는 수십만 달러의 자금이 뿌려지는 '돈선거'로 뉴욕타임스(NYT)에 까지 대서특필된 바 있다.

이번 선거 역시 지역 내 정치인들과 타민족 커뮤니티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며 벌써부터 NYT를 비롯한 현지매체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선관위가 사실상 갈등 촉발…31일 임시총회서 탄핵 결정

이번 파동은 지난달 20일, 민 회장 측의 신고를 받은 선관위가 내부 비밀투표를 거쳐 불법 사전선거운동을 이유로 김 전 이사장의 후보자 자격을 전격 박탈하면서 시작됐다.

선관위는 김 전 이사장이 공식선거운동 기간 전인 1월25일 한 한인단체 행사장에서 연설한 것과 신문에 낸 후원회 모집 광고 등이 불법사전 선거운동에 해당된다고 판단했다. 이어 문제의 연설 다음날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개정, 승인된 사전선거운동 관련 규정을 소급 적용해 김 전 이사장의 후보자격을 박탈했다. 뉴욕한인회장 선거 사상 선관위에 의해 후보자 자격이 박탈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김 전 이사장 측에게는 어떠한 소명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았다.

이미 10만 달러에 이르는 선거 공탁금까지 납부한 김 전 이사장 측은 이에 선관위와 민 회장 측을 상대로 이사회비 납부 장부 조작 등 각종 의혹과 자격 박탈 가처분 신청 등을 제기하며 쌍방간 고소 고발전으로 치달았다.

법원은 정작 시작도 안한 선거에 가처분 신청은 인정되지 않는다며 선거가 끝난 뒤 신청하란 취지로 기각했으나 최근 뉴욕 주 검찰과 퀸즈검찰은 뉴욕한인회와 선관위에 관련 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한 상태다.

한인 직능단체들과 일부 한인회는 당장 선관위 구성부터 불법적으로 이뤄졌다며 민 회장의 자진사퇴와 재선거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민 회장이 사퇴하지 않을 경우 탄핵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역대 회장들로 이루어진 한인회 내 비상의결기구인 역대회장단협의회도 31일 임시총회를 소집해 민 회장의 탄핵을 결의하겠다고 선언했다.

◇ 정당성 잃은 선관위…핵심은 맨해튼 한인회관

김 전 이사장 측과 역대회장단협의회는 34대 선관위가 인준된 1월 26일 이사회가 정족수를 채우지 못했다며 아예 선관위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

이사회의 성원 미달 의혹이 제기되기 전 부터 이미 이번 선관위의 정당성과 공정성에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는 끊이지 않았다.

현직 회장이 선관위원을 지명하도록 규정한 한인회 회칙에 따라 후보이자 전임인 민 회장이 선관위를 직접 구성한 탓이다. 선관위의 후보 자격 박탈에 대해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실제로 34대 선관위원 가운데 다수는 민 회장과 같이 활동한 33대 집행부 임원이다.

특히 역대회장단협의회는 제기된 각종 의혹의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민 회장이 사퇴를 거부하는 배경에 '매각', '100년 장기 리스' 등 각종 설(說)이 끊이질 않는 뉴욕한인회관 빌딩이 있다고 보고 있다.

뉴스1

© 뉴스1 2015.04.01/뉴스1 © News1


◇ 민승기 "매각 없다" 서약…역대회장단 "못 믿는다"

맨해튼 24가에 위치한 뉴욕한인회관은 1983년 17대 강익조 회장 시절 동포사회의 성금을 모아 매입했다.

민 회장은 33대 회장 취임 직후인 2년 전 매각을 추진하다 반대 여론에 부딪쳐 포기한 바 있다. 매입 당시에는 115만달러였으나 현재 가격은 수천만 달러를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법을 악용한 악성 세입자 문제로 다른 용도로의 기능이 불가능해지자 민 회장은 실제 교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퀸즈 플러싱에 새 회관을 건립하겠다는 취지로 매각을 추진했다.

그러나 당시 외국계 부동산 개발업자가 제안했다는 1500만달러가 '헐값' 이라는 논란이 일면서 결국 회관 매각을 비롯해 비상 사안에 대한 심의권을 가진 역대회장단이 나서 이를 무산시켰다.

민 회장은 회관 매각 추진설에 답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자 지난 26일 "34대 임기 중 맨해튼 회관 매각은 없을 것"이라고 서약했다. 그런 장기 리스와 관련해서는 언급이 없어 역대 회장들은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하용화 31대 뉴욕한인회장은 "33대 한인회가 제안 받았었다는 1500만달러도 이미 몇년 전 가격인데다가 증축이나 개조를 통해 세입자 문제가 해결될 경우 향후 가치를 고려하면 최소금액이 6000만달러라는 말도 있다"며 "고도의 상징성을 지난 맨해튼 회관은 절대 매각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 배경이야 어떻든 대다수 뉴욕 현지 교민들의 관심은 '그들만의 리그'와는 딴판이다. 교민들 사이에서는 현지 한인들을 대표한다며 준정부기관의 지위와 위상을 누려온 뉴욕한인회를 두고 "이참에 아예 없애 버려야 한다"던가 "지겨워 죽겠다"는 말이 흔하게 터져 나온다.

뉴스1

배상은 뉴욕 통신원. © 뉴스1


배상은 통신원은 미국 뉴욕에 거주하며 유학중이다. 뉴스1 국제부, 정치부 기자로 재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내 소식을 생생하게 전할 예정이다.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