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두 달 만에 광주 찾은 朴, 이번엔 'KTX 세일즈'(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일 호남의 ‘중심’으로 불리는 광주와 나주를 잇따라 찾아 행사 3개를 소화하는 강행군을 펼쳤다. 박 대통령이 광주를 찾은 건 지난 1월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 이후 두 달여 만이며 취임 이후로는 네 번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광주 송정역에서 열린 호남고속철도(KTX) 개통식에 참석, 사실상의 ‘KTX 세일즈’에 나섰다. 그는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가 자동차 수출을 통해 세계에 한국산업의 기술력을 알리며 고속성장 기틀을 마련했듯이 오늘 개통한 호남고속철이 철도산업 해외 진출의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며 “이제 연간 200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철도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개통식 이후 박 대통령은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사업 발주를 준비 중인 하미드 말레이시아 육상대중교통위원장과 함께 호남 KTX를 시승했다. 이와 관련, 안종범 경제수석은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모두 우리 고속철도 기술과 서비스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있다”며 “오늘 행사가 우리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속철도 수출의 첫 개가를 올릴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총 사업비 8조3529억원이 투입된 호남 KTX 건설사업은 광주 오송역에서 공주, 익산, 정읍을 거쳐 광주 송정역까지 182.3km의 신선(新線)을 건설한 사업으로 2009년 5월 착공 이후 6년 만에 개통됐다.

앞서 박 대통령은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5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U)대회 준비상황 보고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광주 U대회는 광주의 이름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U대회 선수 출신인 오바마 미국·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언급하며 “U대회는 세계 각국의 차세대 리더들에게 우리의 문화와 첨단 IT 기술을 알리는 좋은 기회인 만큼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충분히 제공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그동안 국내에서 열렸던 국제 스포츠 대회 운영 과정에서 잘된 점, 미흡한 점을 잘 살펴 대회를 무결점 대회로 치러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 일정으로 전남 나주의 ‘혁신도시’를 방문했다. 혁신도시는 수도권에 소재 154개 공공기관을 전국 10개 도시로 이전해 지역성장 거점으로 개발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서 참여정부 시절부터 본격 추진됐다.

나주는 이들 10개 혁신도시 중 유일하게 광주광역시와 전남 등 2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개발한 곳으로 한전과 전력거래소, 한국농어촌공사, 우정사업정보센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현재 가장 많은 13개 공공기관이 이전했다.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나머지 3개 기관도 2016년까지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전 전망대를 둘러본 박 대통령은 “혁신도시가 민간 주도의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지역경제 발전과 인재 양성의 핵심 역할을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나주는 (어머니 육영수 여사의) 추모비도 있고, 인연이 깊은 곳”이라며 “혁신도시가 들어서면서 나주가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할 것 같다”고 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