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박범훈 前 수석 비리 수사…두산그룹까지 겨누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두산그룹 중앙대 인수 과정, 캠퍼스 통합 등에 개입 의혹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검찰이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대해 직권남용과 횡령 혐의로 수사 중인 가운데, 박 전 수석과 두산그룹과의 각종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수사가 두산그룹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 배종혁)는 박 전 수석과 중앙대 재단인 두산그룹간의 자금 흐름을 살펴보는 한편, 박 전 수석이 총장 재직 시절부터 청와대 재직 이후까지 각종 대학사업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교육부 관계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박 전 수석과 두산그룹간의 각별한 관계는 총장 재직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헤럴드경제

2008년 두산그룹이 중앙대를 인수할 당시 총장으로 재임(2005~2011년) 중이던 박 전 수석은 재단에 자신의 목소리를 전할 수 있는 위치였던 만큼 두산그룹의 중앙대 인수에 가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제기되는 의혹은 박 전 수석의 부인이 2011년 2월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으로 근무하기 시작한 직후 두산타워 상가 임차권을 취득한 배경에 맞춰지고 있다.

이듬해 3월 관보를 통해 박 전 수석은 부인 명의의 두산타워 상가 임차권을 신고하면서 ‘1억6500만원. 전 직장 퇴직금으로 임대차 계약’이라고 적어냈다.

그러나 당시 임차권 계약 시기가 아니었다는 점에서 박 전 수석이 사전에 분양 정보를 건네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청와대 재직 중에는 중앙대 관련 사업에 깊히 개입해 대학측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검찰은 박용성 중앙대 이사장이 박 전 수석의 도움으로 중앙대 본ㆍ분교 통합을 추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두산그룹은 2008년 중앙대를 인수한 뒤 적극적으로 학교 개편을 나서면서 2011년 흑석동 본교와 안성캠퍼스를 통합하기로 하고, 적십자간호대학을 인수했다.

교육부가 중앙대의 캠퍼스 통합 신청 직전인 2012년 2월 관련 규정을 고치면서 중앙대는 서울캠퍼스 부지를 추가로 매입하지 않아도 됐고, 적십자간호대학은 예외규정을 적용해 정원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었다.

검찰은 2011년 당시 교육과학기술부 기획조정실장이던 이모(16)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과 대학선진화관이던 오모(52) 울산시 부교육감, 대학지원실장이던 구모(60) 전 인천시 부교육감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또 검찰은 이 과정에서 박 전 수석이 영향력을 행사해 수백억원을 절감하면서 두산그룹 쪽에도 경제적 이득이 된 것으로 보고 두산그룹 연루 여부도 확인할 방침이다.

박 전 수석의 두산과의 인연은 이후에도 계속됐다. 박 전 수석은 2013년 2년간의 청와대 근무를 마쳤으나 지난해 3월 두산엔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최근에는 지난해 2학기 신규 교수 임용에서 자신의 장녀가 중앙대 교수로 임용되면서 그동안 특혜 제공에 대한 보상 차원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박 이사장이 교수 임용에 전권을 갖고 있는 만큼 중앙대가 박 전 수석의 딸을 채용한 것에 대해서도 대가성이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중앙대 캠퍼스를 통폐합 과정에서 무리하게 승인이 이뤄진 점에 대해 규명할 필요가 있다”며 “가장 혜택을 본 이가 누구인지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해 두산그룹까지 수사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교육부에 압력을 넣은 직권 남용 외에도 박 전 수석과 재단 사이에 다른 뒷거래가 있는지 수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