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서기호 "박상옥 수사팀, 박종철사건 '짜맞추기 수사' 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기록원 보관 검찰 보고서 공개…"檢, 피의자 수사 전 사건내용 확정"

박종철씨 유가족 사찰 의혹도 제기…박 후보자 사퇴 촉구

뉴스1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2015.1.21/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수사를 맡은 검찰이 피의자 수사에 들어가기도 전에 짜맞추기식 결론을 내렸다는 내용의 검찰 내부 문건이 1일 공개됐다.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는 당시 수사검사였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서기호 정의당 의원은 이날 국가기록원이 보관 중인 '고문치사(박종철)' 기록물을 열람한 결과 당시 검찰 수사팀이 본격적인 수사도 하기 전에 경찰 수사에 짜맞춰 서둘러 사건을 종결하려한 정황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 의원에 따르면 이 기록은 고문치사 사건 발생 뒤 각 지방 지검에서 법무부에 수시 보고한 정보보고 문건으로 275쪽 분량이다.

1987년 1월19일 검찰 수사팀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고문치사사건 수사 중간보고' 문서에는 '확정된 사실관계' 라는 목차 아래 '구속 피의자 2명뿐', '상급자 등 교사·방조 없음' 이란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검찰이 사건을 송치받은 날은 문건 작성 다음날인 1987년 1월20일이다. 다시말해 검찰 수사팀이 사건 송치를 받아 피의자들을 수사하기도 전에 사건 내용을 확정한 것이라고 서 의원은 지적했다.

같은 문서의 수사 지휘 내용 중에는 '피의자 상대 수사는 사건 송치 전 치안본부에서 완결되도록 수사 지휘', '흥분된 매스컴의 보도열기를 가라앉히는 조용한 수사 마무리'라고 적혀 있다.

또한 서울지검과 부산지검은 사건 발생 직후 박종철씨 유가족이 누구와 만나는지, 국가배상소송을 준비하는지, 당시 야당인 신민당 인사들을 접촉하는지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동향보고서를 작성해 법무부 등에 보고하기도 했다.

서 의원은 이를 '유족 사찰'을 통해 사건 여파를 차단하려는 의도였다고 비판했다.

서 의원은 "당시 검찰은 경찰 수사결과에 맞춰 '짜맞추기 수사'를 하려 했던 것"이라며 "박 후보자는 어서 빨리 대법관 후보자에서 자진 사퇴하는 것이 민주열사와 유가족에게 사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는 7일 예정돼 있다.

smit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