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세월호 1년]추모없는 정부의 관변행사 “안된다”… 여당서도 강력 경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승민 원내대표 “정부에 공동추모제 건의… 즉각 인양 필요”

안이한 대처 방식 비판해 재·보궐 선거 등 악영향 차단 부심

정부의 세월호 참사 1주기 ‘대처 방식’을 두고 집권여당에서도 경고음이 나오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들을 배제하고 정부 주도로 추진하는 ‘추모’는 빠진 관변행사, 지지부진한 선체 인양, 세월호특별조사법 시행령 논란 등에 대해 여당이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오는 16일 참사 1주기를 전후해 정부·여당이 내세운 ‘국가대개조’의 성과를 평가받는 ‘세월호 정국’이 예상된다. 이 때문에 여당은 긴장하는 모습이다. 특히 한 달 남은 4·29 재·보궐선거와 1년 앞으로 다가온 20대 총선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후폭풍 차단에 부심하는 것으로도 풀이된다. 세월호 문제가 최대한 외면하려는 정부와 여론에 민감한 여당 사이에서 갈등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향신문

세월호 가족 요구안 전달 세월호 가족협의회 전명선 운영위원장(왼쪽)이 31일 국회에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면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요구안을 전달하고 있다. |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31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1주기 행사와 관련해서 걱정이 상당히 많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정부와 세월호 유가족들이 따로 추모제를 마련하는 것을 언급하면서 “정부에 건의를 하고자 한다. 세월호 참사 1주기 추모제를 안산에서 우리 정부가 공식적으로 주관해 개최해줄 것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의 발언은 정부가 세월호 1주기를 ‘안전’ 중심 관변행사로 축소해 정부 따로, 유가족 따로 가려는 데 대해 제동을 건 것이다. 참사 1주기인 4월16일 정부는 국민안전처를 중심으로 정부·국회 주요 인사들을 초청해 코엑스에서 ‘국민안전 다짐대회’를 열 예정이다. 반면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가족협의회)는 경기도·안산시와 함께 안산에서 별도의 추모제를 주최키로 했다.

이에대해 국민안전처 고명석 대변인은 “(16일 코엑스 행사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초안 단계다. 당정협의에서 어떻게 진행돼야 하는지 봐야겠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세월호 인양 문제에 대해선 “(김무성) 당 대표나 저나 인양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오늘이 기술적 검토가 끝나는 날이고, 검토가 다 되면 정부가 세월호 1주기 이전 인양 문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힐 수 있도록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정부와 세월호 유가족들이 이견을 빚고 있는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에 대해서도 온도차를 드러냈다. 지난 27일 정부가 입법예고한 시행령은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 인력과 예산을 대폭 줄이는 안을 담고 있어, 특별조사위와 가족협의회 등으로부터 ‘조사 무력화 시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가족협의회 등은 시행령 철회를 요구하며 전날부터 416시간 농성에 돌입한 상태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가족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지금 진상규명 관련 시행령에 대해선 특별조사위원회의 기자회견이나 가족협의회의 기자회견을 다 잘 읽어봤다”며 “이야기를 듣고 정부에 건의할 게 있으면 하겠다”고 밝혔다. 가족협의회 전명선 위원장은 “정부의 시행령 입법예고안은 사실상 특별법을 능가하는 시행령안으로 진상을 규명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면담 후 김명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가족협의회는 정부에서 입법예고한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이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뒤, 정부와 여당 간에 사전교감이 있지 않았겠느냐 하는 불만도 표출했다”면서 “유 원내대표가 정부에서 사전에 보고하거나 협의한 사실은 일절 없으며, 여당은 항상 유가족들의 의견을 더 듣기를 원하며 유가족의 입장에서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유정인·김창영 기자 jeongin@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