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주중 일본대사 "일본, 6월 AIIB 가입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그래픽>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참여국 현황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 호주가 29일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참여 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토니 애벗 총리와 줄리 비숍 외무장관, 조 호키 재무장관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호주 정부가 AIIB 설립 협상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mtoil@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일본 정부가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가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테라 마사토(木寺昌人) 중국 주재 일본 대사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기테라 대사는 이날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상당한 효용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AIIB 가입을 위해 업계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며 업계의 기대대로 오는 6월 일본 정부가 AIIB에 가입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중국에 AIIB 가입신청서를 제출한 국가는 한국, 영국, 호주 등 42개국이며 세계 경제 주요국 가운데 미국, 일본, 캐나다만 가입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불과 2주 전까지만 하더라도 AIIB 가입에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가입에 대해 매우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태도 표명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영국, 호주 등이 잇달아 가입의사를 밝히면서 일본만 고립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안팎에서 나오기도 했다.

이번 일본의 AIIB 가입 가능성은 일본이 아시아개발은행(ADB)을 주도하고 있고 중국정부와 껄끄러운 관계에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역설적인 일이라고 FT는 설명했다.

또 일본 정부가 다음달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미국 방문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미국과의 현안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의 강력한 우방인 미국 정부는 세계은행과 아시아개발은행의 영향력을 잠식될 것을 우려해 꾸준히 AIIB 가입에 대해 반대의 뜻을 표명해 왔다.

heev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