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한수원 조합원 투표 민주노총 가입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학기 신임 노조위원장 “신뢰 회복, 폐로시대 준비할 것”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이 10년 만에 민주노총 가입을 추진한다. 신임 집행부는 전임 집행부 간부를 3억여원 횡령 혐의로 고발하는 한편 국내 원자력발전소 인력 문제를 개선키로 했다.

박학기 한수원 신임 노조위원장(48·사진)은 29일 서울 한강로 한 식당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하며 “다음달 조합원 찬반 투표를 통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가입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박 위원장은 “철도와 가스 부문 공공노조가 정부의 민영화 정책에 맞서 싸웠고 일부 성과도 거뒀지만 한수원 노조는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올해 노동시장을 유연화하고 공공 부문을 최대한 경쟁체제로 개편하려고 한다”며 “상급단체에 가입해 정부의 민영화 정책에 대응하는 한편 원전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할 성과연봉제를 저지하여 원전의 안전하고 투명한 운영, 국민 신뢰 회복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01년 한국전력에서 분사한 한수원은 노조가 2005년에도 민주노총 등 상급단체 가입을 추진했으나 실패했다. 당시 사측이 ‘민주노총은 반핵단체’라는 논리로 가입을 방해했다는 게 한수원 노조 주장이다. 이후 지지부진했던 상급단체 가입은 지난해 5기 노조 대의원이 만장일치로 뜻을 모으면서 속도를 냈다. 그러나 이인희 전 위원장이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와 관련한 재신임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하면서 중도 퇴진했다. 이후 보궐선거를 통해 박학기 신임 위원장 집행부가 지난달 취임했다.

한수원 노조는 다가오는 ‘폐로(수명이 다한 원전의 원자로를 처분) 시대’도 “노동자와 시민이 주가 돼” 준비하기로 했다. 박 위원장은 “시민단체인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의 제안에 따라 한전기술, 한전원자력연료 등 원전 관련 공기업 노조와 함께 원전 폐로 워크숍을 열고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폐로 시대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자정노력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신임 집행부는 업무 인수인계 과정에서 전임 간부가 2013년 4월부터 올 3월까지 조합원비 3억3000만원을 횡령한 것을 확인했다. 신임 집행부는 전임 간부에게 지난 27일까지 최종 변제계획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지만 이뤄지지 않자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박 위원장은 “철저한 회계감사, 입출금 시 문자메시지 통보 등을 조치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전 인력의 원활한 수급도 노조가 강조하는 분야다. 박 위원장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수출 원전에 한수원 인력이 200명 정도 나가 있는데 추가로 200명을 보내야 하는 상황”이라며 “해외 파견 인원 대부분이 오랜 경력의 숙련 기술자로 그만큼 국내 인력이 부족해져 원전 안전이 불안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유희곤 기자 hulk@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