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검찰 칼끝, 포스코ㆍ동국제강 합작 '브라질 일관제철소' 겨눌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외 제철 플랜트 사상 최대 규모

현재 수사 대상은 아니지만

베트남 건설 비리보다 클 수도

포스코건설에 이어 동국제강까지 해외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수사를 받게 되면서, 두 회사의 해외합작 사업에 검찰이 칼끝을 겨눌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43억 4,000만달러(5조원) 규모의 초대형 공사인 ‘브라질 CSP 일관제철소’ 사업이 주목 받고 있다.

브라질 북동부 세아라주(州) 뻬셍 산업단지에 위치한 CSP 제철소는 브라질 최대 철광석 공급사인 발레(Vale, 사업지분 50%)와 동국제강(30%), 포스코(20%)가 공동으로 건설 중이다. CSP(Companhia Siderurgica do Pecem )도 세 회사가 합작해 만든 법인의 이름이다. 국내 건설사가 해외에서 따낸 단일 제철 플랜트 공사로는 사상 최대규모인 만큼, 두 회사에선 이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꼽고 있기도 하다. 2012년 7월 착공된 제철소는 내년 상반기 중 상업생산을 목표로 현재 80%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일관제철소는 용광로에서 쇳물을 녹여 최종 철강제품까지 만드는 모든 공정을 한데 갖추고 있다.

하지만 사업의 진행과정이 순조롭지만은 않았다. 착공 이후 공사 현장에서는 크고 작은 파업이 7차례 발생했다. 주로 열악한 근무환경, 협력업체 임금체불이 주된 이유였다. 이로 인해 당초 올해 8월이던 준공 시점도 내년으로 연기됐다. 일각에서는 브라질 노동자들의 급진적 성향을 뜻하는 ‘브라질 리스크’를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하지만 브라질 현지 언론이나 노동조합 등에서 글로벌기업 포스코를 성토하는 비난 여론이 끊임없이 조성됐다는 점에서 그렇게만 보기에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비자금 의혹이 드러나게 된 것도 브라질 CSP 제철소 사업이 단초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라질 제철소 건설에 참여 중인 국내 협력업체가 ‘공사비 미지급’을 이유로 항의를 하자 포스코건설이 해외사업 전반에 대해 ‘내부 스크린’에 나섰고, 그 과정에서 100억원대의 베트남 비자금이 발견됐다는 것이다.

검찰이 최근 출국 금지한 배성로(60)씨가 대주주로 있는 동양종합건설과 계열사인 운강건설이 브라질 CSP 일관제철소의 설비 용역을 수의계약으로 따낸 점도 예사롭지 않은 대목이다. 동양종건은 아울러 포스코건설의 인도네시아ㆍ인도 사업에도 참여하며 이명박(MB) 정부에서 급성장했다. 경북 포항지역의 유력 기업인인 배씨는 정준양(67) 전 포스코그룹 회장과 MB 정부의 핵심 실세를 연결해 주는 가교 역할을 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검찰도 포스코건설과 동양종건 사이의 자금 흐름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비자금 수사를 함께 받고 있는 포스코와 동국제강의 해외 연결지점인 브라질 제철소 사업에 대해 현재로선 수사 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긋고 있다. 실제로 포스코건설은 베트남 비자금의 ‘윗선’ 추적에, 동국제강은 미국 법인을 이용한 비자금 조성 등 현재까지 포착된 범죄혐의에 수사력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자금 흐름을 추적하다 보면 어디로 튈지 모르는 게 검찰 특별수사의 특성인데다, 지금은 수사 초기 단계이다. 수사의 대상을 예단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고, 업계와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브라질 제철소 비리가 베트남 건설사업 비리보다 규모가 훨씬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포스코 수사와 관련, 지난 27일 김모(64)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을 참고인으로 부른 데 이어 28, 29일에는 최모(53)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을 피의자로 소환해 사용처가 불분명한 비자금 46억여원의 행방을 집중 조사했다.

김정우기자 wookim@hk.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