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리콴유 장례식] "기념비적인 지도자"… 朴대통령 '아버지의 친구' 마지막 길 배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콴유 장례식 조문

부산 'IDB 연차총회' 참석 후 한밤에 바로 싱가포르 향해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오전 1시 30분(현지 시각) 리콴유(李光耀) 전 싱가포르 총리 국장(國葬)에 참석하기 위해 전용기 편으로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했다. 그는 전날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5년 미주개발은행(IDB) 및 미주투자공사(IIC) 연차총회' 개회식에 참석한 뒤 부산에서 바로 싱가포르로 출발했다. 도착 후 숙소에서 휴식을 취한 박 대통령은 오후 12시 50분쯤 장례식이 열리는 싱가포르 국립대학 문화센터로 이동했다. 검은 재킷에 검은 바지 차림이었다.

박 대통령은 조문록에 "리콴유 전 총리는 우리 시대의 기념비적인 지도자(a monumental leader of our time)였다"고 영문으로 썼다. 박 대통령은 또 "그의 이름은 세계사 페이지에 영원히 각인될 것이다.(His name will remain forever engraved in the pages of world history) 한국민은 리 전 총리를 잃은 슬픔을 싱가포르의 모든 국민과 함께할 것(The Korean people join all of Singapore in mourning his loss)"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리 전 총리와 한국 간의 각별한 인연, 박 대통령 본인과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부터 맺어온 인연 등을 두루 고려해 이번 장례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리 전 총리는 1979년 10월 박정희 전 대통령 초청으로 처음 방한한 이래 우리나라를 6차례 방문했다. 박 대통령이 국내·외에서 리 전 총리를 만난 것은 모두 세 번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에게 고인(故人)은 '아버지의 친구' 같은 존재였다"며 "'제2 한강의 기적', 남북 통일, 비정상화의 정상화 등으로 아버지를 넘어서려는 박 대통령에게 리 전 총리의 장례식은 애도의 감정이 남다른 것 같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외국 정상급 인사의 장례식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싱가포르=최재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