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공무원연금 더 내자' 공감…문제는 '받는 돈'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내일(30일)부터 사실상 연장전에 들어가는 공무원 연금 개혁 논의, 도대체 쟁점이 뭘까요? 30년 일한 공무원이 월평균 300만 원을 받았다면 지금은 월급의 7%인 21만 원을 연금 보험료로 냅니다. 그러면 퇴직 후엔 평균 월급 300만 원의 57%인 171만 원을 매달 받습니다. 지금보다 조금 더 내자, 여기에는 대체적으로 여야는 물론 공무원 단체까지 동의하는 분위기입니다. 문제는 받는 돈입니다. 얼마나 덜 받을지, 바로 이 대목이 최대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뉴스인 뉴스, 이경원 기자입니다.

<기자>

공무원 연금 개혁 실무 기구의 협상 테이블에는 기존의 여야 방안과 함께 2가지 절충안이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1안은 고려대 김태일 교수안으로 기존 공무원의 경우 내는 돈은 지금보다 43% 대폭 올리고, 받는 연금은 34% 깎자는 겁니다.

신규 공무원은 국민 연금에 편입시키되, 정부가 일정 부분을 지원하는 개인 연금을 만들자는 안입니다.

2안은 순천향대 김용하 교수 안입니다.

기존 신규 공무원 구분 없이 일률적으로 내는 돈은 43% 올리고 받는 연금은 13% 깎자는 겁니다.

신규 공무원은 국민연금에 편입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던 정부 여당이 야당요구를 수용한 안입니다.

두 안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지금보다 더 많이 내고, 덜 받도록 하자는 건 같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단체는 내는 건 더 낼 수는 있지만, 덜 받는 건 절대 안 된다는 입장입니다.

연금 개혁 실무기구는 내일부터 최종 담판에 들어갑니다.

[박대출/새누리당 대변인 : 가장 중요한 사회적 합의는 개혁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하루 100억 원씩 국민혈세가 투입되고 있습니다.]

[서영교/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 : 공무원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키고, 국민들의 노후가 보장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대책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여당은 일주일내 신속하게 합의 보자는 입장인 반면, 야당과 공무원 단체는 시한 설정에 부정적 입장입니다.

(영상취재 : 최남일, 영상편집 : 박선수)

[이경원 기자 leekw@sbs.co.kr]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 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