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베의 “위안부는 인신매매 희생자” 발언이 꼼수인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8일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일본군위안부를 “인신매매(human trafficking) 희생자”라고 표현하면서 “측량할 수 없는 고통과 형언할 수 없는 아픔을 겪은 이들을 생각할 때 가슴이 아프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위안부 강제동원 자체를 부정하던 아베가 ‘강제성’을 인정한 것만으로도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우리 정부와 상당수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의 책임 부분을 교묘하게 흐리고 미국 여론을 호도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경계했다.

아베 총리는 ‘인신매매’에 대해 얘기하면서 그 주체가 누구인지 명시하지 않았고, 성(性)을 목적으로 했다는 점도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또 사과(apology)라는 표현 대신 ‘가슴 아프다(my heart aches)’는 제3자적 용어를 택했다. 이 때문에 국가(일본군)가 조직적으로 개입해 위안부를 강제충원했다는 사실을 여전히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정부 당국자는 “아베 총리의 언급은 위안부 피해자와 우리 정부, 국제사회로부터 결코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이라며 “위안부 책임을 민간업자에게 돌리고 일본 정부가 직접 관여한 사실을 부인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산케이 신문은 “실제 빈곤 때문에 부모 혹은 뚜쟁이에게 속아 팔려간 경우가 있다”며 “돈 때문에 위안부가 된 여성도 많았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요미우리 신문은 “일본어로 ‘인신매매’는 일본군이 직접 여성을 연행했다는 강제성과 다른 인상이지만, 영어로 ‘휴먼 트래피킹’은 강제 연행의 뜻이 있다”며 “아베가 과거를 부정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과 미국이 다른 의미로 해석하는 같은 단어를 교묘하게 찾아냈다는 것이다.

워싱턴 정신대 대책위원회(정대위)는 28일 성명을 통해 “아베의 ‘인신매매’ 발언은 문제의 본질을 덮으려는 정치적 술수”라며 “책임자가 일본 정부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고 깊이 사과하라”고 했다.

[워싱턴=윤정호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