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북한 "조선총련 압수수색은 깡패행위…대응책 강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조선총련 중앙본부 건물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지난 26일 일본 경찰이 허종만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의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 한 가운데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요다(千代田)구 소재 조선총련 중앙본부 건물 앞에 경비 인력이 배치돼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북한은 27일 허종만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의장 등의 자택에 대한 일본 경찰의 압수수색을 '깡패행위'라고 비난하며 대응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조선해외동포원호위원회는 이날 성명에서 "일본 경찰 당국의 강제수색은 아무런 법적 타당성도 갖추지 못한 불법무도한 깡패행위"라고 비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위원회는 "조선산 송이 버섯을 중국산으로 위장해 수입했다는 '동방주식회사'는 총련과 아무 관련이 없고 책임일꾼들은 회사의 존재조차 모른다"며 압수수색이 재일조선인에 대한 인권유린이자 민족차별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압수수색에는 일본 사회에 반북 감정을 고취해 일제 식민지 과거사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진보적 여론을 묵살하고, 독자적인 대북 제재조치를 연장하려는 정치적 음모가 있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압수수색을 '공화국 자주권의 침해이자 공공연한 도전'으로 규정하며 "일본 당국은 총련에 대한 박해와 탄압 책동이 조일관계를 되돌릴 수 없는 최악의 사태로 몰아가는 자멸행위라는 것을 알고 분별있게 처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위원회는 북일관계 개선을 위한 신뢰 조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에 일본이 오히려 불신의 분화구를 일부러 터뜨렸다며 "우리도 해당한 대응책을 강구할 것이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hapyr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