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MB 측근 중 ‘고위급’ 첫 겨냥…‘전 정권 수사’ 본격화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한겨레] 친이명박계 긴장…박범훈 전 수석비서관 수사 배경은?

서울 본교·수도권 분교 통합 당시에도 외압설 등 ‘잡음’


자원외교 수사 등으로 사정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킨 검찰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 수석비서관을 다음 타깃으로 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 가운데 첫 수사 대상인데다 ‘고위급’인 만큼 ‘전 정권 사정’을 본격화한다는 의미가 있어 정치적 논란도 예상된다.

■ “중앙대 캠퍼스 통합 과정에 외압”

검찰의 박범훈 전 교육문화수석 수사는 일단 중앙대의 통합 과정을 겨누고 있다(▶ 관련 기사 : 검찰, MB정부 박범훈 전 교문수석 비리 수사). 검찰은 2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대학정책실에서 중앙대의 서울·안성 캠퍼스, 적십자간호대학 등 캠퍼스 3곳 통합 승인, 재정지원 사업 등과 관련한 서류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대는 박범훈 전 총장이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이던 2011년 8월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현 교육부)로부터 서울 흑석동 본교 캠퍼스와 경기도 안성 분교 캠퍼스, 적십자간호대학을 통합 운용하는 계획안을 승인받았다. 공동화된 안성캠퍼스를 본교로 통합해 학생 정원 1만명이 넘는 ‘메이저 캠퍼스’로 발돋움하고, 정원 240명의 적십자간호대학을 인수해 의대·약대·간호대 등을 강화한 ‘중앙대 메디컬 콤플렉스’를 구축하는 것은 당시 중앙대의 최대 현안이었다. 3곳 캠퍼스 통합으로 중앙대는 본교, 분교의 구분 없이 신입생을 모집하고 졸업장을 줄 수 있게 됐고, 입학정원 조정과 학점 교류 확대 등이 가능해졌다.

서울에 본교를 두고 수도권에 분교를 운영하는 대학 가운데 첫 캠퍼스 통합이었는데, 당시 여러 잡음이 일었다고 한다. 1년여가 지난 뒤인 2012년 말에는 이 업무를 담당하던 교과부 담당 과장이 전격 교체됐는데, 중앙대 관련 일처리 때문이라는 소문이 돈 게 대표적이다. 박 전 수석이 중앙대 캠퍼스 통합에 편의를 봐주도록 무리하게 요구했는데, 이에 고분고분 응하지 않은 실무 책임자를 경질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당시 교과부 쪽이 중앙대의 서울 흑석동 캠퍼스가 비좁은데도 추가 부지 확보 이전에 통합 승인을 내주고, 적십자간호대학 인수 뒤에도 학생 정원을 줄이지 않은 과정에 박 전 수석의 압력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부는 중앙대 통합 신청 한달여 전인 2012년 2월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은 본교와 분교의 통폐합을 폭넓게 허용하고, 통합되는 간호대학의 정원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예외규정을 신설했다. 검찰 관계자는 “금전적으로 계량하긴 쉽지 않지만, 당시 교과부의 특혜로 중앙대도 경제적인 이득을 얻었다. 당시 행정작용이 법령에 따라 진행됐는지 따져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검찰 수사는 박 전 수석과 관련된 의혹 전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수석비서관 근무를 마친 뒤 경기도 양평에 설립한 중앙국악연수원의 소유권 분쟁과 박 전 수석이 이사장으로 있는 뭇소리 재단의 자금 집행 내역도 확인하고 있다. 공소시효가 남아 있는 범위 안에서 금전 문제를 포함해 가능한 한 모든 범죄 혐의를 파고드는 셈이다.

■ 수사방향에 촉각…친이계 ‘떨떠름’

청와대는 국정을 총괄하는 기관이고, 대통령을 보좌하는 수석비서관은 해당 분야 국정 전반에 ‘합법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다. 검찰이 법원의 영장을 발부받아 강제수사(압수수색)에 나섰다는 것은, 박 전 수석의 직권남용이 그만큼 심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새누리당 친이명박계는 박범훈 전 수석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대해 “뜻밖”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친이계 한 의원은 “포스코, 자원개발 의혹 등을 수사하던 검찰이 박 전 수석까지 수사하고 나선 것은 의외라서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검찰이 저런 식으로 전방위적으로 수사하다 보면 결국 이명박 정부의 핵심 인물들에게까지 칼을 뻗으려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한 측근은 박 전 수석 수사에 대해 “노코멘트”라면서도 “그와 같은 일이 중앙대에서만 있던 일이겠느냐”고 반문했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인사를 대상으로 표적수사를 하고 있다는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다.

노현웅 이수범 황준범 기자 goloke@hani.co.kr

공식 SNS [통하니] [트위터] [미투데이] | 구독신청 [한겨레신문] [한겨레21]

한겨레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