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압수수색 중앙대 '당혹'…"올 것이 왔다" 분위기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캠퍼스통합 특혜 등 다양한 의혹 제기돼]

머니투데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가 중앙재재단 사무실과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27일 오전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 본관에서 중앙대 직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박 전 총장은 이명박정부에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냈다. 검찰은 박 전 총장이 청와대에서 재직할 때 중앙대에 특혜를 제공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스1


중앙대학교가 27일 오전 박범훈 전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중앙대 구성원들은 갑작스런 압수수색에 당혹해 하면서 검찰의 칼날이 어디를 겨누고 있는지 파악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이날 중앙대에 따르면 검찰은 오전 9시30분쯤 압수수색을 위해 학교로 들이닥쳤다. 이번 수색은 박 전 총장의 청와대 재직 시절 중앙대에 특혜를 제공한 혐의를 포착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색에 나선 검찰의 정확한 규모는 파악되지 않았다.

일부 교수들은 "올 것이 왔다"며 검찰의 수사 이유에 대해 두산그룹 유치 과정상의 문제, 중앙대 통합캠퍼스 특혜 등 다양한 의혹을 내놨다.

이 대학 A교수는 "두산이 중앙대를 인수할 당시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박 전 총장이 낸 투자 손실이 많았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당시 박 전 총장은 중앙대 교수 930명 전원을 대상으로 연봉제를 시행한 데 이어 강력한 학문 단위의 구조조정을 진행한 바 있다.

A교수는 "(박 전 총장이) 무리하게 추진한 정책들이 많았는데, 특히 중앙대의 파생상품 투자 손실을 메우기 위해 두산을 끌어들이며 이면계약을 맺지 않았을까 의혹을 제기한 이들이 많다"고 학내 분위기를 전했다.

B교수는 "교육부와 학교를 같이 수색한다는 건 박 전 총장이 청와대에 있을 때 중앙대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가장 유력한 것은 캠퍼스 통폐합 과정에서 합법적인 범위를 벗어난 절차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라고 추정했다.

C교수는 "두산그룹이 들어온 후 건축공사들이 많이 진행됐는데 공사대금이 부풀려졌다는 얘기도 교내에서 많이 돌았다"고 전했다.

이런 의혹들에 대해 중앙대 본부 관계자는 "기획처 직원들과 법인사무실 직원들이 검찰의 요구에 대응을 하고 있다. 너무 갑작스럽게 벌어진 일이라 우리도 전후 내용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박 전 총장은 한국국악예술학교, 중앙대 음악과 출신으로 초대 국립국악관현악단장을 지냈다. 중앙대 음대 교수로 부임해 국악대학장,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했으며 2005년 12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이후 2009년 총장직을 한 차례 연임하면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중앙대 12·13대 총장직을 수행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시절에는 취임준비위원장을 지내는 등 MB정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2011년부터는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으로 임명돼 후반기 MB정부의 교육문화 정책을 책임졌다.

최민지 이진호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