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2차선·방사형·U턴…10년 된 중앙버스차로 손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환승정류소 확대하고 상습정체구간 개선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서울시가 도입 10년을 맞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충하고 상습정체구간을 해결하기 위해 운영 진단에 나선다.

5일 서울시 도시교통본부가 서울시의회에 보고한 데 따르면 시는 버스전용차로 운영 진단을 통해 방사형이나 2차선 등 새로운 형태의 중앙차로를 도입,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방사형 중앙차로는 외곽에서 도심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아래 지도 중 검은 선 부분)로 된 점을 고려, 수평적인 연결(빨간 선 부분)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2차선 중앙차로는 기존 버스중앙차로가 1차선으로 운영돼 정류소 등에서 정체가 빚어지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 중인 부분이다.

서울시 교통운영과 관계자는 "방사형 차로의 경우 버스 운송 수요가 있어야 설치할 수 있고, 2차선 차로 역시 경찰 등과 협의할 부분이 있어 지난해 11월부터 연구용역에 들어간 상태"라고 말했다.

시는 현재 대부분의 버스중앙차로에서 U턴이 금지돼 있어 승객들이 불편한 점을 고려, 지점별로 안전성을 확인한 후 U턴을 허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아울러 이용객이 많은 중앙버스정류소는 환승거점으로 선정해 환승정류소를 확대 설치한다.

시는 또 일부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고 상습정체구간을 개선할 계획이다.

5월에는 공항로 중앙버스차로 중 단절된 공항전화국부터 발산역까지 1.8km를 개통한다.

2017년에는 천호대로 중앙버스차로 중 광나루역부터 아차산역까지 3.3km, 헌릉로 중앙버스차로 중 영동1교부터 복정역까지 9.7km 구간도 개통된다.

이용이 불편해 민원이 잦았던 지점의 개선공사도 이뤄진다.

고속버스터미널 앞은 지하철 출입구 때문에 사선으로 휘어진 건널목을 일직선으로 펴고, 개봉사거리는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을 개선한다.

구로세무서 앞 중앙정류소는 구로고가차로가 철거되면서 한쪽은 정류소 간 거리가 멀고 다른 한쪽은 가까워 이를 조정할 방침이다.

시조사삼거리 앞에는 새 중앙정류소를 만든다. 이 지점은 망우로의 끝부분으로, 주민들의 좌회전 차선 신설 요구에 정류소 설치가 번번이 무산됐으나 최근 합의점을 찾고 있다.

시는 버스전용차로 흐름개선사업을 발주해 운영진단 후 10월에는 마스터플랜을 발표한다.

lis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