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임금 올려야 내수 산다"…기업 호응 '불투명'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가구주가 2~30대인 가구의 지난해 소득이 한해 전보다 0.7% 늘어나는데 그쳤습니다. 물가가 1.3% 올랐으니 사실상 소득이 줄어든 겁니다. 실질소득이 줄면서 지난해 30대 미만 가구주들의 빚은 11.2%나 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소비가 위축돼서 내수회복도 어렵게 됩니다. 급기야 최경환 부총리가 내수를 회복시키기 위해서 임금 인상 필요성을 제시했습니다.

뉴스인 뉴스, 김용태 기자입니다.

<기자>

2, 30대 직장인에게 소득이 1년 전보다 늘었는지 물어 봤습니다.

[20대 직장인 :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는다는 느낌은 안 들어요. 인상이 안 되는 부분도 있고요.]

지난해 39세 이하 가구주의 월평균 소득은 434만 원, 1년 전보다 0.7% 오르는데 그쳤습니다.

[30대 직장인 : 월급이 올라가도 물가 대비 큰 폭이 안 올라가니까 대기업이나 진짜 좋은 직장 다니지 않는 이상은 나아지진 않는 것 같아요.]

2~30대 가구주 소득이 제자리인 건 일자리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지난해 청년실업률이 사상 최고치로 치솟는 등 취업 자체가 힘든 상황이고, 취업을 했다 하더라도 월급 많이 주는 직장을 갈 수 없었단 뜻입니다.

소득이 늘지 않으면서 30대 미만 가구주의 빚은 1년 전보다 11.2% 늘어나 소비 위축을 불러왔습니다.

4, 50대도 치솟는 전셋값과 노후 걱정 등으로 지갑을 열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비가 늘지 않아 내수가 장기침체에 빠질 지 모른다는 우려가 일자 최경환 부총리가 임금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최경환/경제부총리 : 적정수준의 임금 인상이 일어나지 않고는 경제, 특히 내수가 살아날 수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정부가 올해 공무원 임금을 3.8% 올리기로 한 것도 기업들의 임금인상을 유도하기 위한 포석 중의 하나입니다.

기업이 소득의 80% 이상을 임금 인상이나 배당, 투자 등에 쓰지 않으면 세금을 물리는 기업소득 환류세제를 올해부터 시행하는 것도 임금 인상을 이끌어내기 위한 정책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임금동결이 보여주듯이 경기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기업들이 정부의 임금 인상 유도에 호응해줄 수 있을 지는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영상편집 : 장현기, VJ : 정민구)

[김용태 기자 tai@sbs.co.kr]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 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