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단독]부산서, 서울서… 신참 여경 ‘저녁 7시40분의 기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 유미나·서울 김아름 이틀 간격 똑같은 시간에 자살 기도 시민 생명 구해

지난달 처음 경찰 정복을 입은 새내기 여경 2명이 부산과 서울에서 자살을 시도하던 시민 2명을 이틀 간격으로 각각 구조했다. 두 여경이 시민의 목숨을 구한 시각은 똑같이 오후 7시40분. 한겨울 어둠이 깔린 시각, 새내기 여경들의 침착한 대처와 진정성 있는 설득이 생과 사의 문턱에 선 시민의 목숨을 구했다.

경향신문

유미나 순경(왼쪽)·김아름 순경


지난 2월17일 오후 7시3분. “딸이 목숨을 끊으려고 한다”는 112 신고가 접수됐다. 이날 첫 출근한 부산 남부경찰서 광남지구대 소속 유미나 순경(33)은 선배들과 함께 순찰차를 타고 수영구의 한 아파트로 향했다. ㄱ씨(33·여)는 13층 옥상 난간에 서있었다. 유 순경은 ㄱ씨가 동갑내기라는 얘기에 ‘친구를 반드시 살려야겠다’고 다짐했다.

119 구급대원들이 안전매트를 설치하는 동안 시선을 돌리는 게 첫번째 임무였다. 옥상에 도착하자마자 유 순경은 등을 돌리고 선 ㄱ씨를 향해 “고민 있으면 들어주겠다. 내려와서 얘기 좀 하자”고 말을 건넸다. ㄱ씨는 잠깐 돌아본 뒤 “할 얘기 없다. 가라”고 쌀쌀맞게 답했다. 유 순경은 쓰고 있던 모자를 벗었다. 또래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게 ㄱ씨 마음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이 되겠다고 판단했다.

오후 7시25분. 현장에 도착한 ㄱ씨 어머니가 울음을 터뜨렸다. 유 순경은 ㄱ씨에게 “엄마를 봐서라도 한번 더 생각하라. 가족들이 많이 걱정하고 있다”고 했다. 유 순경은 ㄱ씨와 어머니의 대화를 중개했다. ㄱ씨 목소리가 달라졌다고 느낀 유 순경이 “가까이 가도 되느냐”고 물었다. 7시40분. 30분간에 걸친 설득 끝에 ㄱ씨가 마음을 돌렸다. 유 순경은 ㄱ씨를 따뜻하게 안아줬다. ㄱ씨는 “10년 전 교통사고로 두 달간 의식을 잃었다가 깨어났다”며 “최근 직장 문제로 우울증이 생겼고, 20㎏ 이상 체중이 불어 무기력증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유 순경도 수험생활을 하며 힘들었던 과거를 고백했다.

이틀 뒤인 19일. 순찰차를 타고 마포에서 여의도 방면으로 복귀 중이던 서울 영등포경찰서 여의도지구대 소속 김아름 순경(30)은 술에 취한 채 마포대교 차도 위를 거닐던 ㄴ씨(78)를 발견했다. 김 순경은 ㄴ씨에게 “댁으로 모셔다드리겠다”고 했지만, ㄴ씨는 싫다고 했다. 김 순경의 거듭된 설득에 ㄴ씨는 “명절인데 가족들도 못 보고 너무 처량해서 술을 많이 마셨다”고 말했다. ㄴ씨를 구조한 김 순경은 “할아버지, 기운 잃지 말고 용기 내서 사시라”고 말했다. 시곗바늘이 오후 7시40분을 가리키고 있었다.

김 순경은 앞서 이날 낮 12시53분쯤 마포대교 철재 난간에 매달려 있는 ㄷ씨(42)도 구했다. 발견 당시 ㄷ씨의 몸은 한강을 향해 절반 정도 기울어져 있었다. 김 순경은 “무조건 구해야겠다는 생각뿐이었다”고 말했다. 김 순경은 이날 출근 나흘째였다.

<구교형 기자 wassup01@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